2019년 9월 24일 (화)
Feel 通
헤이리 예술마을 봄나들이, 그 매력에 빠지다

따스한 봄바람과 햇살이 나들이를 유혹한다. 봄이 오는 소리를 느끼며 자연과 문화, 인간이 함께 어우러져 감성 충만함이 가득한 곳이 있다. 바로 헤이리 예술마을이다. 마을의 이름만으로도 이곳을 찾는 사람은 모두 예술인이 될 것 같은 기분이다. 길을 걷다 재미있는 건축물을 만나면 카메라에 담고 그러다 힘들면 차 한 잔 마시며 전시회를 보고, 책을 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헤이리 예술마을의 매력에 빠져 보자.

‘헤이리’라는 독특한 이름은 파주 지역에서 농사지을 때 부르던 전통 농요인 ‘헤이리 소리’에서 따온 것으로 순수한 우리말이라고 한다. 개성 가득한 헤이리 마을을 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길을 따라 천천히 산책하는 것이다. 하지만 마을이 워낙 넓어서 마을 순환버스를 타고 돌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헤이리 마을을 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길을 따라 천천히 산책하는 것
마을이 워낙 넓어서 마을 순환버스를 타고 돌아보는 것도 추천

헤이리 마을의 매력1, 자연과 하나 되는 독특한 건물들

헤이리 여행은 건축물을 감상하는 데서 시작된다. 아날로그 적 감성과 지형을 살려 세워진 각양각색의 건물들은 보는 것 만으로도 즐겁다. 지형을 그대로 살려 비스듬히 세워진 건물과 벽 사이로 나무가 자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건물은 예술이라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정사각형의 건물이 아닌 다양한 모습과 재료들을 사용한 각양각색의 건축물들이 개성을 뽐내며 서있다. 또한 헤이리의 길도 매력적이다. 자연이 만든 굴곡을 그대로 살려 아스팔트가 깔려 있지 않다. 헤이리 예술마을의 건물 원칙은 지상 3층 높이 이상은 짓지 않으며 담장과 전봇대가 없다. 자연과 어울리는 건물 안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이색 갤러리와 체험들은 우리들의 호기심과 재미난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자연과 하나 되는 독특한 건물들
아날로그 적 감성과 지형을 살려 세워진 각양각색의 건물들은 보는 것 만으로도 즐겁다.

헤이리 마을의 매력2, 타임머신 타고 과거 여행 박물관들

매력 두 번째는 다양한 박물관들이다. 70~80년대의 거리가 재현된 추억 박물관과 새마을 운동, 공중전화 부스와 같은 50년~70년 초반까지의 모습들이 잘 표현 되어 있는 근현대사 박물관이 볼거리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와 세계의 화폐역사를 알 수 있는 화폐박물관, 아름다운 궁중장신구 작품들이 전시 되어 있는 한국 장신구 박물관, 한길 책 박물관 등이 있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VR공룡 박물관, 착시의 박물관 트릭아트도 있다. 미세먼지로 산책하기가 어렵다면 헤이리 예술 마을은 실내 구경을 할 수 있는 곳도 많아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볼거리가 풍성한 매력이 있다.

타임머신 타고 과거 여행 박물관들
착시의 박물관 트릭아트

헤이리 마을의 매력3, 체험과 길거리 구경

헤이리는 문화와 예술의 창작, 전시, 공연, 축제, 교육이 모두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종합 예술문화 마을이다. 그래서인지 이곳에서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나만의 도자기를 만들 수 있는 도자기 체험 공방, 친구와 연인, 가족들이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재미있는 캐리커처 그리기, 감성 글씨 캘리그라피, 공룡 탐험, 나만의 수제 도장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이 있어 즐겁다. 금붕어 잡기 체험은 금붕어를 잡는 종이로 된 망이 찢어질 때까지 금붕어를 잡을 수 있으며 잡은 금붕어는 개수에 상관없이 가지고 갈 수 있어 1석2조의 즐거움이 있다. 날씨가 따뜻해지자 길거리에서는 독특하고 다양한 소재의 물건들이 눈길을 끈다.

체험과 길거리 구경
다양한 체험이 있어 즐겁다.

15만평의 헤이리 예술마을은 규모가 큰 만큼 볼거리 즐길거리로 가득하다. 천천히 산책을 즐겨도 좋고, 마을 곳곳을 운행하는 순환 투어버스를 타고 돌아 봐도 즐거움이 가득하다. 또한 계절에 따라 국내외 유명 문화예술단체가 참여 또는 초청되는 여러 가지 문화예술 행사가 열리고 있어 볼거리가 많다. 자연의 생생한 숨결과 어우러진 건물들, 마을 하나가 그대로 또 하나의 거대한 예술품이 된다. 언제, 어느 때, 누구와 찾아도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매력 넘치는 장소임이 분명하다.

15만평의 헤이리 예술마을은 규모가 큰 만큼 볼거리 즐길거리로 가득
계절에 따라 국내외 유명 문화예술단체가 참여 또는 초청되는 여러 가지 문화예술 행사가 열리고 있어 볼거리가 많다.

○ 주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 마을길 82-105
○ 전화: 031)946-8551

취재: 신정분 시민기자

작성일 : 2019-3-4 조회수 : 843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