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5일 (토)
많이본 기사
Feel 通
가을날 즐기는 문화산책
- 갤러리 박영 개관 10주년 기념전 : 십년감수(十年敢守)

걷기 좋은 계절이다. 가로수 단풍이 곱게 물든 파주출판도시 골목길을 한참 돌아다니다 보면, 복합문화공간 갤러리 박영을 만날 수 있다. 갤러리라고 이름 붙여졌지만, 일반적인 화랑(畵廊)은 아니다. 미술에 대한 순수한 열정으로 2008년 문을 연 비상업적인 곳이다. 출판도시 내에서 신인 작가를 지원하고, 공간 대여를 해주는 갤러리로 최초 시작했다. 그 당시 파주에는 문화예술 공간도, 지원도 마땅히 없었다고 한다.

 복합문화공간 갤러리 박영

박영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미술애호가로서 입장과 직접 갤러리를 운영하는 것은 생각과 너무 달랐다고 한다. 황무지 같았던 이곳에 과연 사람들이 올까 반신반의했던 것도 사실! 하지만 걱정이 무색하게 여러 사람이 힘을 보태고,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져서 지금의 갤러리 박영을 있게 했다.

갤러리는 지난 10년 동안 작가, 관람객과 소통하며 파주 내 문화예술을 폭넓게 알렸다. 이를 입증하듯 현재 출판도시 인근에 200여 명의 작가가 자리 잡게 되었고, 배출해낸 작가들은 국내외에서 꾸준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가운데 역사의 산증인을 자처하는 12명이 모여 10주년 기념전을 마련했다. 갤러리 박영의 후원사업 출신 작가들과 파주 미술 발전에 공을 세운 미술가들이 힘을 모았다. 이름하여 십년감수(十年敢守). 지난 10년 동안 굳세게 잘 지켜냈다고, 잘했다고 칭찬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10월의 어느 멋진 날, 10주년을 축하하는 전야제가 열렸다. 화랑협회 이화익 협회장을 비롯한 재즈 가수 윤희정, 배우 이광기, 작곡가 김형석, 가수 솔비 등 유명인사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어디서 알고 왔는지 부모님 손을 잡고 온 아이, 앳된 학생들, 노부부, 연인 등 예술을 사랑하는 다양한 계층의 이들도 함께했다. 전야제에는 다채로운 미술품과 더불어 그에 어울리는 재즈 공연, 색소폰 공연 등도 이어졌다.

전야제에는 다채로운 미술품과 더불어 그에 어울리는 재즈 공연, 색소폰 공연 등도 이어졌다.
10월의 어느 멋진 날, 10주년을 축하하는 전야제가 열렸다.

가을날 찾아간 갤러리 박영은 찾는 재미가 있는 곳이다. 메인 홀을 따라서 한 바퀴 돌 때마다, 이곳저곳 작품이 숨어있다. 계단을 오르다가, 혹은 화장실 문 옆에서 미술품을 발견해도 놀랄 일이 아니다. 마치 집 안 한켠에 전시해 놓은 액자처럼 편안하고 익숙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대중문화를 특징으로 한 현대미술품을 주로 전시해 놓아, 가벼운 마음으로 둘러보기 좋다.

메인 홀을 따라서 한 바퀴 돌 때마다, 이곳저곳 작품이 숨어있다.
혹은 화장실 문 옆에서 미술품을 발견해도 놀랄 일이 아니다.

‘십년감수(十年敢守)’전은 오는 연말(12월 31일)까지 개최되며, 전시 속 작은 전시로 내외부 공간에 소장품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작가와 관람객 모두가 즐거운 공간, 함께하는 공간, 그곳이 바로 갤러리 박영이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작가 및 주요 작품

관람 포인트 : 과거, 현재, 미래의 초점을 맞춰서 작가들의 특색 있는 작품을 비교해 볼 것!

강민수 Roomof rainbow

[강민수 Roomof rainbow]

현실로부터 도피한 이상향적인 풍경을 표현

이지현 dreambook-섹스피어

[이지현 dreambook-세익스피어]

죽음과 부활을 나란히 생각하는 하는 설치 작품

김진 Fictional life

[김범수 Beyond description]

화려한 색과 패턴을 통해 영화필름을 새롭게 창작

정영환 just looking-resting

[정영환 just looking-resting]

초록을 푸르게 표현, 현실과 비현실의 관계를 나타냄

■ 관람 안내

○ 시간 : 매주 화요일 ~ 토요일 오전 11시 ~ 오후 6시까지(일, 월요일 휴관)
○ 위치 : 파주시 회동길 37-9
○ 문의 : 031)955-4071

취재 : 유수연 시민기자

작성일 : 2018-10-22 조회수 : 221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