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18일 (화)
파주의 맛
<파주의 맛집 ③>손으로 만든 쫄깃한 면발 -옛날수타손짜장-
˝감사한 마음을 듬뿍 담아드려요˝

파주싱싱뉴스에서 '파주의 맛집' 을 모집한다고 해서 오늘은 작심하고 나도 한번 시민리포터처럼 취재할 생각으로 그동안 자주 다녔고, 주변에서 이구동성으로 인정하는 월롱역 맞은편에 있는 '옛날수타손짜장면집'을 찾았다.

손님이 없는 한가한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꽤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먹고 있었다. 부지런히 주문을 받고 서빙을 하던 여주인은 말주변도 없고 딱히 자랑 할 것도 없다며 수줍어한다.

집안형편이 어려워져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는 직종을 찾던 중 적은 자본으로 할 수 있는 사업 중의 하나라고 추천하는 이가 있어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였는데 주방장을 잘 만나서 오늘까지 잘 유지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하였다.

요식업을 하다보면 주방장들의 이직률이 많고 그러다 보면 음식의 맛이 변하기 마련인데 6년 전 시작 할 때부터 지금까지 변함없이 이곳에서 일을 하는 주방장님이 있어 오늘까지 별 어려움 없이 유지 할 수 있어 주방장님께 너무 고마운 마음이라고 하였다.

얘기를 나누는 중에도 유리 칸막이 너머에서 손으로 면을 뽑는 주방장의 손놀림이 현란하다. 손님이 들어오면 즉석에서 손으로 면을 뽑아 쫄깃함과 담백한 맛을 고루 갖추고 40 여 년 전 옛 맛 그대로를 되살리며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식당 안에는 노부부, 친구, 연인, 직장동료 등 많은 사람들이 들고 나며 자장면과 짬뽕, 그 밖의 요리들을 먹고 있었다. 직장 동료들과 함께 온 김영한(42) 씨는 “자장면 하면 생각나는 곳이 이집이어서 자주 오게 되며 더 이상 말로 표현 못하니까 일단 한번 드셔보세요“라며 먹어보기를 권하였다.

자장면은 기름기가 별로 없는 담백한 맛으로 즉석에서 손으로 뽑은 면이 쫄깃하였으며, 짬뽕의 칼칼하면서도 얼큰한 국물 맛, 아이들이 좋아 할 것 같은 탕수육의 바삭하면서도 쫄깃한 맛은 옛날수타손짜장만의 독특한 맛이라고 할 수 있다. 손짜장은 4천5백원, 손짬뽕은 5천5백원에 판매되고 있다.
'옛날수타손짜장'은 일 년에 두 번 추석과 구정에만 휴무하며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영업을 하는데 일부러 찾아오는 손님들이 많아 명절날만 쉬고 연중무휴로 영업을 하고 있다.

사장 사옥희(54) 씨는 “우리 집을 찾아오는 한분 한분의 손님들이 너무 감사하고 소중하다. 자장면집을 하면서 아이들 교육시키고 나름대로 부족하지 않게 살고 있으며 또 주위사람들이 서로 도우며 이집에서 돈을 벌고 있다는 것이 더불어 살아가는 삶인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고 하였다.

♠'옛날수타손짜장' 사옥희 사장의 인자한 얼굴이 복을 불러들이는 것 같다(좌), 역도 국가대표 사재혁 선수도 여기를 다녀갔다고 한다♠


“48세 때 현재의 '옛날수타손짜장'을 개업하였는데 그땐 남들 앞에서 장사를 한다는 것이 부끄러워 늘 어깨가 축 쳐져 있었는데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떳떳하게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후로 당당하게 일을 하다 보니 보람도 있고 내가 당당해지니까 자식들도 당당해지고 부모를 더 잘 따르고 공경하는 것 같아요. 힘들고 어렵더라도 당당하게 열심히 살다보면 좋은 일도 생기고 기회도 찾아오는 것 같아요” 라고 하였다.

서민의 음식으로 자리 잡은 자장면, 입학이나 졸업 이사 가는 날에 한번쯤은 먹어보았을 자장면은 지금도 많은 사람

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북극해 횡단을 마친 허영호 씨가 가장 먹고 싶었던 음식이 자장면이라 하여 화제가 되었던 적도 있었던 친숙하고 즐겨 찾는 음식중의 하나가 되었다.

어렸을 때 많이 보았던 이층 양옥집에 '옛날수타손짜장'이라는 예쁜 간판이 달려 있다. 가게 앞의 주차장에 있는 한 그루의 감나무에는 감이 주렁주렁 열려 있다.

그곳에 가면 추억과 함께 자장면을 먹을 수 있다.
감사한 마음을 담아 손으로 만든 옛날수타손짜장......


■ 옛날수타손짜장 : 파주시 월롱면 위전리 426번지 / ☎ 031-945-5959
■ 찾아가는 길


○ 기 고 : 김정숙 / 파주시 금촌1동 거주

작성일 : 2009-11-9 조회수 : 9206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