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5일 (화)
파주의 맛
자운두부마을 & 재래장터
- 파주장단콩축제, 그 준비현장 속으로

제22회 파주장단콩축제가 11월 23일(금) ~ 25일(일) 3일간 파주 임진각 광장에서 열린다.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을 수상한 ‘파주장단콩축제’ , 그 준비 현장을 미리 가보기로 했다. 법원읍에 있는 지역공동체 ‘자운두부마을’과 축제의 감초인 재래장터에서 지역 농특산물을 판매할 지역 농민을 만나 보았다.

자운두부마을

법원읍에서 장단콩을 재배하는 농민들이 뭉쳤다. 축제장에서 두부 만드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시식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자운두부마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파주시농업기술센터 법원읍 농업인상담실 정희성 실장을 만났다.

자운두부마을은 파주시 지역농업 활력화 맞춤사업으로 법원읍 농업경영인회와 동문리 마을 주민들이 법원읍 관내에서 재배한 장단콩을 이용해 두부, 청국장 등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대표적인 마을 기업이다. 법원읍 천현콩작목반과 자운두부마을이 상생협약을 했다. 이를 통해 지역농민들은 판로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농가소득이 증대하였으며 소비자는 고품질 친환경 장단콩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게 되었다.

법원읍 농업인상담실장 정희성

[법원읍 농업인상담실장 정희성]

상생협약식

[상생협약식]

정희성 실장은 “처음에는 저온창고가 없어서 두부가 변질되는 등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지금은 파주시 지원을 받아 기계시설을 갖추고, 규약을 만들었으며, 자금 운영에 있어서도 투명성을 유지, 이윤의 추구를 떠나 좋은 품질의 두부를 저렴하게 판매(한모 2,500원)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며, “축제 중 부스운영에 있어서도 위생적이고 깔끔한 복장을 착용하고 친절한 응대를 통해 축제의 격을 높여가고 있다”고 말한다.

자운두부의 청국장은 택배를 통해서도 구입 가능하다(3만 원 이상 무료택배). 앞으로 조리농협 로컬푸드 입점을 협의하고 있어 더 가까운 곳에서 상시 구입이 가능할 것이 기대된다.

자운두부의 청국장                   
조리농협 로컬푸드 입점을 협의하고 있어 더 가까운 곳에서 상시 구입이 가능할 것이 기대                    

재래장터에서 친환경 지역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기회를 누리세요

박정규(78세), 현금수(74세) 부부

축제 재래장터에서 손수 키운 농산물을 판매하기 위해 마지막 손질로 분주한 농가를 찾아가 보았다. 파주시 법원읍 웅담리에서 10여년 농사를 지어온 박정규(78세), 현금수(74세) 부부가 반갑게 맞아준다.

재래장터라는 이미지와는 달리, 판매할 물건들은 상당히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었다. 건조기를 통해 깨끗하게 말려 손질한 뽕잎차, 여주차, 고추부각, 가지말림 등 무려 15가지 품목을 준비했다고 한다.

박정규씨는 “나는 머슴이고 우리 안사람이 사장이야” 라고 하시며 그간 열심히 기른 농산물이 잘 팔려 나갔으면 좋겠다고 한다. 

젊은 사람들은 소비자와의 직거래, 인터넷 거래 등을 통해 판매하지만 노부부는 장단콩축제 같은 지역축제나 다니는 교회를 통해 판매하는 것이 고작이다.

경작지는 웅담리에서 산으로 100m정도 들어가야 할 정도로 청정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화학비료 등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농사를 짓고 있다고 한다.

포장해 놓은 물건 하나하나에는 효능과 가격이 적혀 있었다. 박정규씨는 예전에 혈당이 500이 넘을 정도로 고당뇨증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포장해 놓은 물건 하나하나에는 효능과 가격이 적혀 있었다.

그런 이유로 당뇨에 좋은 식품을 기르기 시작했고, 지금은 여주차, 뽕잎차 등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

농업인상담실장과 농산물 판매자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니 축제에서 판매될 물건에 대해 신뢰가 더욱 생기는 듯하다.

○ 자운두부(농업기술센터 농업인 상담실) 031)940-8353
○ 재래장터 현금수 판매자 010-9949-1142

취재: 권현숙 시민기자

제22회 파주 장당콩 축제
작성일 : 2018-11-19 조회수 : 857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