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5일 (화)
우리동네
책이 반기는 공간으로 재탄생!
파주시중앙도서관 커뮤니티자료실을 찾아서

산과 들에 푸르름이 더해가는 아름다운 계절이다. 책의 날을 하루 앞둔 4월 22일 주말 오후에 파주시중앙도서관(관장·윤명희)에서 특별한 행사가 있어 찾아 갔다. 도서관 1층에 새로 마련한 커뮤니티자료실 오픈을 기념하기 위해 저자와의 만남과 작은 음악회 행사가 진행됐다.

 

커뮤니티자료실 사진1                   
커뮤니티자료실 사진2                    

파주 중앙도서관은 시민친화적인 편안한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고자 도서관 1층을 리모델링했다. 기존에 비효율적인 어르신·장애인 사랑방을 통합하여 오픈형 자료공간, 전시공간, 공연, 쉼터 등 시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커뮤니티자료실 사진3                   
커뮤니티자료실 사진6                    

중앙도서관은 2005년 5월에 개관했다. 소장 도서는 24만여 권이다. 파주시 대표 도서관으로 금촌도서관, 문산도서관, 법원도서관, 적성도서관, 문산행복어린이도서관 운영을 총괄하고 있다.

 

윤 관장은 지난해 7월에 중앙도서관으로 인사발령을 받았다. 그는 도서관의 기능을 문화의 향유와 사람들과의 소통의 장으로 본다. 이를 위해 여러 관계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커뮤니티자료실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이곳은 책을 비치하는 서가 외에 의자와 책상, 이용자의 소장 책을 전시할 수 있는 ‘당신의 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커뮤니티자료실 사진8

당신의 책장

커뮤니티자료실 사진9

윤명희 관장

윤 관장은“커뮤니티자료실은 누구나 와서 책을 읽고 음악을 들으며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라며 “약간의 음료도 허용되며 여행, 취미 등 쉽게 읽을 수 있는 7천여 권이 갖춰져 있다”고 말했다. 또 “학생들도 이 공간의 활용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며 “앞으로 지역의 커뮤니티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윤관장은 커뮤니티자료실을 새로 만든 것 외에 종합자료실, 멀티미디어실, 각 층의 복도에 책상과 의자, 쇼파를 새로 배치했다. 이는 이용자들이 좀 더 편한 환경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배려다.

 

커뮤니티자료실 오픈 행사로 오후 세 시부터 김성신 출판평론가의 사회로 ‘독서만담’ ‘수집의 즐거움’ ‘오래된 새 책’ ‘아주 특별한 독서’ 등의 저자 박균호의 ‘좋은 서재란?“이란 강연이 진행됐다. 박 작가는 상주 출신으로 포항에 있는 고등학교 영어선생이다. 그는 좋은 서재를 도구로서 역할을 하는 서재, 가족이 함께 하는 서재 등으로 규정했다.

 

커뮤니티자료실 사진10                   
커뮤니티자료실 사진11                    

저자와의 만남이 진행되는 동안 커뮤니티자료실에는 책을 읽거나 자연스럽게 담소를 나누는 사람들도 있었다. 일산과 봉일천에서 왔다는 고등학생들은 “친구들과 얘기를 나누며 책을 읽을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오후 여섯 시부터는 ‘다시 봄, 재즈를 읽다’라는 행사가 진행됐다. 연주가가 ‘숨결이 바람 될 때’ ‘상실의 시대’ ‘구토’ 등의 책 속의 문장을 읽어주며 재즈를 들려주었다. 오십 여명의 참가자들도 박수를 치거나 몸을 흔들며 함께 아름다운 문장과 음악에 빠져들었다.

 

커뮤니티자료실 사진13                   
커뮤니티자료실 사진14                    

도서관 근처에 사는 이해원(43)씨도 함박 웃음을 지으며 딸을 안고 재즈 선율에 맞춰 춤을 췄다. “도서관이라 해서 엄숙한 분위기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이런 공간이 생겨 정말 좋다”며 “다섯 살 아들과 두 살 된 딸이 있는데 함께 책을 읽으며 얘기도 나눌 수 있어 아이들 정서발달에 좋을 것 같다”고 커뮤니티 이용소감을 밝혔다.

 

커뮤니티자료실은 현재 개방식으로 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비치된 책이 없어진 경우도 있다. 이 공간을 담당하는 최성숙 사서는 “책이 다시 제 자리로 돌아오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또,“여행을 준비하는 엄마와 딸이 여행 책을 꺼내놓고 얘기를 나누며 계획을 짤 수 있어 좋다고 했다 “며 "앞으로도 이런 역할을 할 것이다"고 운영 방향을 밝혔다.

 

커뮤니티자료실 사진15                   
커뮤니티자료실 사진16                    

커뮤니티자료실은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 함께 이용하는 사람을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도서관을 소중히 여기고 서로를 배려하는 시민의 힘이 느껴지는 곳이기를 바란다. 앞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소중한 문화 공간이 되리라 기대해 본다.

 

파주시중앙도서관

주소 : 파주시 쇠재로 33(파주시 금촌동 995)

전화 : 031-940-5661

 

취재 : 최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7-04-25 조회수 : 1585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