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5일 (금)
기획특집
도시민과 농민 상인이 함께 행복한 파주의 심장! 금촌1동
새해맞이 읍·면·동장 릴레이 인터뷰⑪ 기우균 금촌1동장

금촌1동은 금촌역을 중심으로 활성화되어있는 상업지역과 아파트와 주택 등 주거지역, 그리고 농업지역이 함께하는 파주의 심장부이다. 쓰레기봉투를 들고 동민들과 거리청소를 하며 민원을 처리하기도 하고 행동으로 변화를 이끌어가며 동민들이 가족같이 친근하게 대하는 동장, 모두가 행복한 지역을 만들기 위해 파주의 심장부를 힘차게 지휘하는 기우균동장을 만났다.

■ 2009년 금촌1동에서 역점을 두는 사업은 무엇입니까?

면산 등산로의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차로(車路)변과 인도 및 언덕길을 개선하고 등산로 주변을 단풍나무 등 조경 수목을 심어 아름답게 조성할 것이며 입구에 콘크리트 포장을 걷어내고 친환경적인 소재로 시설을 할 것입니다. 인근에 팜스프링아파트와 입주예정인 신안밸리아파트 등이 있고 15통이 재개발 예정에 있어 이용인원이 많아질 것이므로 주민들이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쾌적한 휴식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 금촌 1동장으로서 올해 이것만은 꼭 해보고 싶다는 것이 있다면...

쓰레기없는 마을안길 만들기 사업을 전개 할 것입니다. 동네 입구에서부터 시작되는 마을 안길은 그 지역의 얼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모습에 따라 동네의 생활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되며 깨끗한 마을은 살기 좋은 동네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으니까요. 월 1회 이상 공동청소, 내집앞 쓸기 실천 계도 및 경로당 어르신들의 청소봉사활동을 활성화시켜 우수경로당을 시상할 것이며 노인일자리 창출과 공공근로자 등의 마을담당 책임제를 실시할 것입니다.

■ 우리 금촌1동에서 가장 소개하고 싶은 곳은?

금촌의 허파역할을 하며 주민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학령산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풍수지리설에 의하면 산의 모양이 학이 양 날개를 펼쳐 날아가는 것 같다고 하여 학령산이라고 했다고 하는데 2006년에 정상에 있던 군사시설을 없애고 등산로를 깨끗이 정비하였으며 생태통로(Eco Corridor)를 만들면서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는 명산입니다.

 

■ 금촌1동 주민에게 당부하거나 부탁하고 싶은 것은?
금촌1동은 도·농 복합도시의 전형이며 행정구역상으로 1동과 2동으로 분리되어 있어 자칫 구심점이 약해 질 수 있는 취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근지역에 LG디스플레이 단지가 있고 이대 복합연구단지가 들어서는 한편 올 하반기부터는 경의선 열차가 7분에 1대씩 금촌역을 통과하는 요충지입니다. 금촌 시민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금촌을 아껴주기 바라며 도시와 농촌이 한데 어우러지는 인화단결이 중요합니다. 또한 경제가 어려운데 좌절하지 말고 잘 이겨내 주기를 바랍니다.

■ 금촌1동 직원들을 칭찬한다면?
금촌1동은 12개 읍·면·동중에서 가장 적은 3개팀 17명의 직원 중 1명이 육아휴직을 해서 16명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금촌 시내가 가까워 다른 지역 사람들까지 우리 동에서 민원을 처리하고 있는데 짜증 한번 부리지 않고 친절하게 맡은 일을 처리하며 각종 시책추진, 담당지역에 관한 애착 등으로 1인 3, 4역을 열심히 잘 해내고 있어 고마운 마음과 함께 든든합니다.

■ 개인적으로 올해 소망하는 일은?

항상 부족한 점이 많아 걱정하면서 살고 있는데 주변에서 많이 도와주고 있어 고맙게 생각하며 훗날 직원들이 나하고 보람 있게 일했다고 말 할 수 있게 동장으로서의 소임을 잘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글 : 김정희 kijehe03@hanmail.net
     싱싱뉴스 시민리포터

작성일 : 2009-01-22 조회수 : 7970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