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5일 (금)
기획특집
저탄소ㆍ녹색성장, 미래 부가가치의 보고(寶庫)! 적성
새해맞이 읍·면·동장 릴레이 인터뷰⑩ 안배옥 적성면장

낯선 곳이라 조금 일찍 가서 이곳저곳을 둘러볼 요량이었다. 우선 커다랗고 높은 감악산의 기운을 깊게 호흡한 후 청사의 문을 열었다. 아늑하고 따뜻한 분위기가 정겨웠다. 마주치는 직원들마다 짧은 눈인사를 건넸다. 왠지 아침이 상쾌하다. 곳곳에 비치되어 있는 각종 홍보물과 벽에 걸려있는 주민들을 위한 행정 서비스의 목록을 보는 마음도 흐뭇했다. 면장실은 생각보다 단출하고 소박하여 놀라웠다. 안배옥 면장의 34년차 공직생활이 청렴했으리라는 것을 짐작하게 했다. 면장은 실내를 밝혀주는 전등보다도 더 밝은 얼굴로 인터뷰에 응해주었다.

■ 미래가 가장 밝게 보이는 적성면의 올해 역점사업은?
적성면은 말 그대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보고입니다. 크게 본다면 산자수려한 감악산과 면소재지 한가운데를 흐르는 실마천이 있습니다. 이 하천은 2007년 준공 된 37번국도 및 두지 IC와 연계되는 도로와 하천을 잘 가꾸어주면 지역 주민들에게 충분한 여가 휴식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곳입니다. 제방에는 꽃을, 둔치에는 갈대를 심어서 자연속의 산책로로 가꾸고 관리하여 면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열린공간 만들기와, 임진강 및 감악산 주변을 깨끗이 하여 누구나 기분 좋게 다녀 갈 수 있도록 자연환경 가꾸기에 역점을 둘 것입니다.

 

■ 적성면에서 가장 소개하고픈 곳은?
경기오악에 속하는 감악산과 황포돛배가 유유히 떠가는 임진강만으로 적성면은 타 지역에 비하여 천혜의 입지조건을 갖춘 곳입니다. 그 외에도 가월리ㆍ주월리의 구석기 유적과 삼국시대 영토분쟁의 현장인 칠중성, 우리나라 물푸레나무 중 가장 크다는 적성 물푸레나무(일명:노거수)가 유명합니다. 또한 적성 구읍터에 자리한 적성향교, 감악산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몰자비, 전서체의 동방 일인자인 미수 허목선생의 친필로 새겨진 암각문, 그 외 1070년에 옛 운계사 터가 있는 곳에 재 창건한 법륜사 등이 있어 역사 유적 탐방지로도 손색이 없는 곳입니다. 그리고 농ㆍ산ㆍ어촌이 공존하는 적성은 녹색농촌마을(주월리), 산촌마을(객현리), 초원마을(자장리)등 각각 테마가 있는 마을로, 이 곳을 찾는 외지인들

에게 전원체험을 할 수 있게 조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배산임수(背山臨水)가 뚜렷하고 때 묻지 않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간직한 지역으로 미래의 녹색성장 도시로서의 발전 가능성이 가장 높고 부가가치 또한 높은 곳입니다.

■ 지역특산품에는 무엇이 있으며, 향후 특성화 계획은?

우리 지역은 기후와 토질이 좋아 파주시 인삼의 50%가 이곳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또한 감악산 산머루가 아주 유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농가에서는 젊은 층이 주축이 되어 가까운 일본과 동남아, 특히 기후 조건이 비슷한 일본 농가와의 교류가 활발합니다. 100%의 자비를 들여 일본 농가에 가서 홈스테이를 하며, 작물의 재배법과 양질의 농산물 개발을 위하여 직접 농사를 체험합니다. 그렇게 하여 농사의 비법을 전수받기도 하고 노하우를 터득하는 것은 물론, 다른 나라가 가지고 있는 특허에 대한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 고품질의 상품을 개발ㆍ생산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 직원들의 표정이 배우 밝은데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특별히 하고 있는 것은?

최대한 직원들의 의견을 존중하려 애쓰고 있고, 모든 것을 자율적으로 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원들의 능력은 무한한데, 명령에 의한 책임이나 의무를 종용한다면 그것은 자칫 직원들의 능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정형화 된 행동이나 굳은 표정을 만드는 원인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높은 경쟁률을 뚫고 등용 된 인재들인 만큼 그들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각자의 능력에 추진력을 더해주고 싶습니다.

■ 2008년 각 읍면동 종합평가에서 1위를 하였다는데, 그 비결은?

지난해는 적성면의 저력을 아낌없이 보여준 한 해였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이장님들과 각 단체장을 비롯하여, 우리 지역의 면민들, 그리고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앞으로도 온ㆍ오프라인을 총 망라하여 지역 주민이 편안하고 좋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면민들에게 부탁하거나 바라는 것이 있다면?

지난 한 해는 농산물 값의 폭락과 유가 상승, 곡물가 상승 등 여러 가지 악재가 겹쳤었습니다. 면민 여러 분, 내일(미래)과 관련 된 많은 정보를 찾아 함께 생각하고 계산하는 일을 열심히 하다보면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려울 때 일수록 서로 격려하고 나보다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밝은 마음으로 웃으면서 올 해를 보내기 바라며 금년 한 해 면민들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인터뷰 자료를 마무리 하는 내게 수고했다는 말을 하는 건네는 적성면장의 미소는 산을 닮아 있었다.


글 : 하현숙 thee0507@hanmail.net
     싱싱뉴스 시민리포터

작성일 : 2009-01-22 조회수 : 8620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