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16일 (토)
많이본 기사
기획특집
2019년 파주시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입춘과 설 명절이 지난 2월 8일(금) 13시부터 문산행복센터 대공연장에서 2019년 파주시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회가 개최되었다.

“2018년 하반기 추진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에 17개 읍면동 중 10개 읍면동이 참여하였으며, 1부와 2부 각각 5개 읍면동으로 시간을 배분하여 해당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이 직접 보고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발표는 조리읍 주민자치위원회로 “2018 복조리 희망마을 자선바자회”, “제13회 통일로 미술대회” 를 주요 사례로 발표하였으며, 읍 단위 규모의 통일로 미술대회가 전국단위 축제로 성장하고 있음을 강조하여 참가자들로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다.

조리읍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조리읍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이어서 법원읍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율곡선생의 얼이 깃든 충효의 고장임을 강조, “제3회 법원읍 달달한 희망 빛 축제”, 상가번영회와 연계한 “2019년 1월 1일 해맞이”행사를 주요 내용으로 소개하였다.

법원읍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법원읍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파주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제6회 파주목 봉화축제”가 주민화합과 파주읍의 전통 계승으로 다른 축제와 차별화되었음을 중점적으로 부각하였다.

파주읍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파주읍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광탄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청춘축제”, “광탄 큰 여울축제”를 우수사례로 발표하고, “찾아가는 문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탄면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광탄면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1부 마지막으로 적성면 주민자치위원회는 민·관·군의 업무협약을 통해 추진한 다양한 사업과 “2018 감악산 단풍축제”, “이웃나눔장터 함께”, “할배, 할매 목공 DIY 수업” 운영사례를 설명하였다.

적성면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적성면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십여 분의 휴식시간 후 2부의 첫 순서로 교하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디어기자단과 함께 제작한 “교하산책지도”와 “심학산 둘레길 축제”, 행복나눔장터 등을 발표하였다.

2부의 5개 읍면동 발표가 시작

다음으로 운정1동 주민자치위원회가 공터를 꽃밭으로 가꾸어 개최한 “솔가람 축제”, 자연과 함께하는 “운정 숲 놀이”를 보고하였다.

운정1동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운정1동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운정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안전이 먼저다” 운2좋아 프로젝트 사업으로 추진한 심폐소생술체험자 등본 무료발급을 소개하였다. 아이가 안전한 세상 초등학교 신입생 “가방 안전 덮개” 지원으로 등하교 안전문화 확산 지원과 “문화가 힘이다” 사업으로 추진한 “제1회 운정동요제”, “운정 청소년 페스티벌”, “제6회 가족음악회”를 차례로 설명하였다. 특히 심폐소생술체험자 주민등록 무료발급 서비스는 한국행정학회 우수행정으로 선정되어 2018년도에 우수상을 수상한 사업이다.

운정2동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운정2동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이어서 운정3동 주민자치위원회는 “게릴라 가든 조성”, 주민화합 “어울락 문화 축제”, “함께 나누는 행복밥상” 운영사례를 전하였다.

운정3동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운정3동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마지막으로 금촌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금이동네 “꿈꾸는 버스커”, “나눔장터사업”, “공릉천 사랑축제”가 청소년, 주민, 그리고 주민자치위원회가 함께 추진한 주민화합사례임을 강조하였다. 특히, 프레젠테이션에 이은 행사 발표동영상을 짧게 보여주어 참석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금촌2동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금촌2동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외부심사위원으로 참석한 심사위원들은 심사평을 통해 “예년과 유사한 사례”는 다소 아쉽다는 의견과, 특히 금년에는 “지역의 특성을 파악한 내용들이 있어 좋았다”고 평했다. 아울러 “주민들의 목소리를 이끌어 내는 사례 탐방을 위한 선진지 견학 실시” 등의 주문들이 있어, 파주시 주민자치위원회가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외부심사위원 심사평

[외부심사위원 심사평]

이번 발표대회에서 장려상은 운정1동, 운정3동, 교하동이 우수상은 금촌2동과 적성면이, 최우수상은 조리읍이 차지하였다. 사업비 300만원이 부상으로 수여되는 대상은 ‘운정2좋아프로젝트’를 실시한 운정2동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운정2동은 2년 연속 대상을 받았으며, 올해 상반기 중에 개최되는 경기도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발표회 참가 자격도 함께 갖게 되었다.

장려상 수상(교하동,운정1동,운정3동)

[장려상 수상(교하동,운정1동,운정3동)]

우수상 수상(적성면, 금촌2동)

[우수상 수상(적성면, 금촌2동)]

최우수상 수상(조리읍)

[최우수상 수상(조리읍)]

대상 수상(운정2동)

[대상 수상(운정2동)]

각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이와 같은 정보 교류의 기회를 통해 향후 주민자치 활성화와 지역발전에 더욱 큰 역할을 담당하길 기원해 본다.

홍보담당관 뉴미디어팀 031)940-4207

작성일 : 2019-2-11 조회수 : 344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