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26일 (일)
역사와 전통
학령산의 명품 전망 이야기

학령산 자락 중 학령2터널 인근에, 파주스타디움 경기장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 좋은 곳이 있다. 학령산을 산책하는 사람들이 스타디움의 넓은 경기장과 논 풍경, 그리고 아파트가 들어선 파주의 모습을 볼 수 있어 전망 좋은 장소로 꼽는 곳이다.

파주스타디움 경기장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 좋은 곳

[학령산 명품 뷰]

건강해지고 싶은 사람들, 몸을 움직이며 운동을 하면, 동시에 입가의 웃음이 따라오는 활동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파주스타디움 주경기장이 내려다보인다. 산자락 중간에 여러기의 묘소들이 있고 제사를 지내는 재실까지 잘 갖춘 건물을 보며, 주인이 유명한 사람이거나 자손이 많은 종중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스타디움에도 운동하는 사람이 늘 모여들고, 6.25전쟁 이후 주로 장단에서 피난 온 사람들이 수용된 마을이란 별칭이 있는 것으로 보아, 무엇인가를 새롭게 도전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이루어지는, 견딤의 시간을 버티고 오늘을 맞이한 사람들, 마음속에 희망을 간직한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란 생각이 든다.

눈이 내린날 파주스타디움이 내려다 보인다

[눈이 내린날 파주스타디움이 내려다 보인다]

봄이 찾아온 날 파주스타디움이 내려다 보인다

[봄이 찾아온 날 파주스타디움이 내려다 보인다]

묘소는 파주스타디움이 조성될 때, 경주 정씨의 선산이었던 부지가 스타디움으로 확정되어, 선산에 흩어져있던 묘역들을 모아서 조성된 경주 정씨 종중묘역이다. 스타디움 뒷길 입구에 계림군 정효상 신도비가 세워져 있다.

계림군 제안공 신도비

[계림군 제안공 신도비]

신도비

[신도비]

입구 표식

[입구 표식]

묘역의 가장 위쪽에 위치한 정효상(1432~1481)은 조선 초기의 문신으로 자는 가구(可久), 본관은 경주(慶州)로 1451(문종 1)년 생원시에 합격한데 이어 1454(단종 2)년 별시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였다. 1455(세조 1)년 원종공신 2등에 책록 되었으며 1468(예종즉위년)년 동부승지에 발탁되어 남이(南怡)의 옥사를 다스리는데 공을 세워 익대공신 3등에 책록 되고 가선대부에 올라 계림군(鷄林君)에 봉하여졌다. 우부승지, 좌부승지, 도승지를 거쳐, 경상도 관찰사를 겸하였고, 공조판서, 이조판서가 되었다. 1476년 진하사로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지중추부사가 되었다.

계림군 제안정공 효상지묘

[계림군 제안정공 효상지묘]

정효상 묘소

[정효상 묘소]

문인석

[문인석]

그리고 정효항, 정온 등의 후대 묘소가 아래 자락에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정온의 묘는 파주스타디움 조성예정 부지에 있던 것을 이장해왔는데, 이장 당시 시신이 미이라로 발견돼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당시 출토된 의복들이 현재 단국대 석주선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출토복식 제17회 특별전이 1998. 5. 2. ~ 5.15까지 “파주 금능리 출토 경주정씨 유물”이라는 제목으로 전시되었다. 주요 내용은 1995년 경기도 파주시 금능리의 경주정씨(慶州鄭氏) 온(溫1481~1538) 묘에서 출토된 복식에 대한 전시로 다라니가 인쇄된 치마와 적삼 등의 귀중한 유물을 소개한다는 전시회였다.

정온의 묘소

[정온의 묘소]

제안공부조묘

[제안공부조묘]

수호상

[수호상]

다시 산책로를 따라 걸음을 학령산 정상으로 옮기면, 소나무가 좌우로 늘어선 황톳길이 편안하게 걸음을 걷게 한다. 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고, 눈 내리는 겨울에는 멋진 설경이 그려진다. 아름다운 학령산에 깃들어 있는 선조들의 이야기가 있어 더 정다운 길이다.

소나무그림자 길게 황톳길이 반짝인다

[소나무그림자 길게 황톳길이 반짝인다]

눈이 내려도 소나무 잎이 황토를 내어준다

[눈이 내려도 소나무 잎이 황토를 내어준다]

산책하는 사람들

[산책하는 사람들]

홍보담당관실 뉴미디어팀 031)940-4207

작성일 : 2019-5-1 조회수 : 246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