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8일 (목)
역사와 전통
자운서원 춘향제 봉행

음력 삼월 초정일(初丁日)에 봉행하는 자운서원 춘향제가 2019년 4월 10일 봄비가 내리는 우중에 봉행되었다. 봄비를 맞고 매화가 피고, 산수유가 만개해 자운서원 담장 넘어 봉우리를 올리는 붓필 꽃 하얀 목련도 북쪽을 향해 꽃잎을 엄숙하게 모았다.

입실

[입실]

매화가 핀 강인당 측문

[매화가 핀 강인당 측문]

붓필 꽃 하얀목련

[붓필 꽃 하얀목련]

춘향제에는 파주연천축협 이철호 조합장이 초헌관, 반남박씨대종중 박제훈 도유사가 아헌관, 자운서원 황인석 연락수석장의가 종헌관으로 제례를 봉행했다. 진행순서의 안내를 위해 채수연 신사임당추모선양회 사무국장이 제례의 순서 설명과 안내를 진행해 행사참석 일반인들도 행사의 진행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자운서원 춘향제 거안

[자운서원 춘향제 거안]

제례 진행사항을 설명하는 채수연 신사임당추모선양회 사무국장

[제례 진행사항을 설명하는 채수연 신사임당추모선양회 사무국장]

제례를 모시는 문성사는 새롭게 시설을 갖추어, 비가 내려도 제례를 잘 모실 수 있도록 정비되어 있었다. 문성사에 모시어진 대 선현 율곡 이이, 사계 김장생, 현석 박세채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는 제례가 자운서원 유림과 신사임당추모 선양회, 법원읍 소재 기관단체장, 파주유림등이 참석해 100여명에 이르렀다.

자운서원 춘향제

[자운서원 춘향제]

자운서원 춘향제

[자운서원 춘향제]

강인당에서 제향을 보고있는 법원읍 기관단체장

[강인당에서 제향을 보고있는 법원읍 기관단체장]

자운서원은 율곡유적지 내에 위치하고, 경내에 율곡이이와 부모님인 이원수, 신사임당 등 가족묘 14기가 위치한다. 제례를 모시는 문성사, 강학의 공간인 강인당, 묘정비, 묘소의 출입문인 여현문, 재실, 율곡기념관, 신도비, 2015년에 이전 건립 된 율곡이이와 신사임당 동상이 위치한다. 그리고 전국 교원연수원 중 유일하게 선현의 이름을 따라 지정된 경기도 율곡 교육연수원이 함께 있다. 2013년 국가사적 제525호로 승격시 동일한 곳에 유적이 함께 위치한 그 장소성이 인정되어 국가사적으로 승격되었다.

율곡이이 선생과 부인 곡산 노씨 묘소에 키작은 할미꽃이 피었다

[율곡이이 선생과 부인 곡산 노씨 묘소에 키작은 할미꽃이 피었다]

율곡이이/신사임당 동상

[율곡이이/신사임당 동상]

신도비

[신도비]

강인당

[강인당]

가을 추향제는 10월 12일에 봉행될 예정이며, 이때 제32회 율곡문화제가 율곡유적지 경내에서 2일간(2019.10.12.~13) 개최될 계획이다.

홍보담당관 뉴미디어팀 031)940-4207

작성일 : 2019-4-16 조회수 : 459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