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8일 (목)
역사와 전통
실패를 거울삼아 국난극복에 앞장서다
- 문숙공 윤관의 탄신제향 거행

지난 일요일(4월 14일/음력 3월 10일) 오전 11시, 윤관 장군 묘역 여충사(麗忠祠)에서 해동명장 문숙공 윤관(尹瓘)의 제979주기 탄신제향이 거행됐다. 윤관은 고려의 개국공신이자 파평윤씨의 시조 윤신달의 5대손으로 자는 동현, 호는 묵재, 아버지는 문정공 집형(執衡)이고, 어머니는 경순왕 김부(金傳)의 손녀이다.

거안문

[거안문]

여충사 외삼문

[여충사 외삼문]

윤관은 고려 문종(文宗) 때 과거에 급제하여 습유와 보궐을 지냈다. 1103년 동여진의 완안부족이 함흥 부근까지 침입하여 문하시랑평장사 임간(林幹)이 크게 패하자, 이듬해 3월 동북면행영병마도통이 되어 여진정벌에 앞장섰다. 이때 여진의 강한 기병에 부딪혀 고려군의 태반이 죽고 적진에 함몰되었으나 전투력을 증강하고 기병을 조련해 기병 중심의 특수부대인 별무반(別武班)을 창설했다.

1107년(예종 2) 부원수인 오연총(吳延寵)과 17만 대군을 이끌고 다시 정주로 출발, 여진의 전략거점 135개 지역을 섬멸하고 함주, 영주, 웅주, 복주, 길주, 공험진 등에 성을 축조하였으며, 이듬해에 숭녕, 통태, 진양에 3성을 쌓아 9성 설치를 완결했다.

참사자 일행

[참사자 일행]

제향

[제향]

고려가 대도독부(大都督府)를 두어 함경도 일대를 석권하자 우야소 등 토착민 세력이 반발해 1108년(예종 3) 고려와 여진은 다시 충돌하였고, ‘배반치 않고 영원히 조공을 바친다.’는 여진의 약속에 9성 환부를 결의, 1109년 7월 철수를 시작했다.

9성 반환으로 여진 정벌이 실패하자 윤관은 ‘명분 없는 전쟁으로 국력을 탕진했다.’는 패장의 모함을 받아 관직과 공신호가 모두 삭탈되었다. 그를 아낀 예종이 이듬해 다시 문하시중을 명했으나 사의를 표하고 사저에 머물다 1111년 서거하여 파주시 광탄면 분수리에 안장되었다. 윤관이 목숨을 걸고 되찾은 옛 고구려 땅에 터를 잡았던 아쿠타 일족은 훗날 금나라를 세워 강대한 국가를 이루었다.

윤관장군 영정

[윤관장군 영정]

윤관장군묘 전경

[윤관장군묘 전경]

사적 제323호인 윤관장군의 묘

사적 제323호인 윤관장군의 묘는 오랫동안 실전되었다 영조 임금 대에 되찾아 조선시대의 묘제를 따른 원형 봉분형이다. 묘역 하단에는 탄신제를 거행했던 사당 여충사와 장군의 말 무덤인 전마총, 시중(문하성의 최고 지위)으로서의 지위를 상징하는 교자총이 조성돼 있다.

이날 탄신제향에 참석한 파평윤씨 종중회원들은 사당 제향을 마친 후 올라가 묘역에서 참배하고, 법원읍 웅담리에 위치한 상서대로 이동했다. 상서대는 윤관 장군이 여진 정벌에서 돌아와 독서와 낚시로 휴양을 하며 지내던 별저의 유허지이다.

상서대 제향
장군의 후손 13인의 비단을 모신 추원단이 조성

[상서대 제향]

상서대 내에는 북한에 묘가 있어 성묘가 불가한 장군의 후손 13인의 비단을 모신 추원단이 조성돼 있고, 경내 좌측에 별장에서 함께 지내던 웅단을 기리는 웅단비도 세워져 있다. 웅단은 장군이 여진을 정벌하고 돌아올 때 따라온 여진국 여인으로 장군을 정성껏 모시다 1111년 5월 8일 공이 서거하자 상서대 앞 절벽에 올라 투신했다(파평윤씨 대종회 기록)는 여인이다. 웅담리라는 지명 또한 웅단이 투신한 계곡이라는 뜻으로 전해온다.

상서대 내 비단

[상서대 내 비단]

웅단의 비단

[웅단의 비단]

낙화암비

[낙화암비]

실패를 거울삼아 취약한 부분을 개선하고, 국력을 신장해 국토확장을 이루었던 윤관 대원수는 파주를 본향으로 하는 파평윤씨의 중시조이다. 윤관장군의 묘역과 함께 웅단의 전설이 전해내려오는 상서대, 망향설단인 추원단, 진성여왕 7년 파평 윤씨의 시조 윤신달이 탄강했다고 전해오는 파평 용연도 함께 둘러 볼만한 유적지이다.

○ 찾아가는 길
- 윤관장군묘(사적 제323호): 파주시 광탄면 혜음로 930
- 상서대(파주시 향토유적 제11호): 파주시 법원읍 웅담천길 46
- 파평 용연(파주시 향토유적 제10호): 파주시 파평면 눌노리 385-1

취재: 김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9-4-15 조회수 : 187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