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7일 (수)
역사와 전통
100주년 ‘3.1운동 거리대행진’ 재현 행사

파주시는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기 위해 역사적 현장인 공릉장터에서 ‘3.1운동 거리대행진’ 재현 행사를 개최하였다.

 ‘3.1운동 거리대행진’ 재현 행사를 개최

광탄면사무소에서 집결해 시작한 만세운동이 1919년 3월 27일 봉일천 공릉장날 열린 ’공릉장 만세 운동‘으로 집결한 민중이 3천여 명에 이르러 한강이북에서 벌어진 최대의 만세운동으로 꼽힌다.

만세 시위는 심상각의 주도하에 광탄면 발랑리에 본부를 두고 김웅권, 권중환, 심의봉, 이근영, 이종구, 유영 등이 앞장섰다. 이들은 광탄면에서 만세시위를 벌인 후 2천여 명의 군중과 함께 봉일천 공릉장으로 행진하였고, 공릉장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던 1천여 명과 합세하여 3천여 명으로 불어난 군중은 격렬하게 만세시위를 전개하게 된다.

시위대가 조리면사무소를 습격하고 봉일천 헌병주재소를 공격하자 일본 헌병들이 시위대를 향하여 무차별 발포하였다. 이날 시위에서 광탄면에 사는 박원선 등 6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부상을 당하게 된다.

'3.1운동 거리대행진‘ 행사

이번 ’3.1운동 거리대행진‘ 행사는 100년전 공릉장날 일본에 맞서 나라의 독립을 외친 민중들의 모습과 일본의 무력총칼 진압에 항거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였다.

현장에는 일찍부터 독립유공자 및 유가족, 광복회원, 사할린영주 귀국자, 보훈단체 회원, 유관기관 단체장, 학생 등 많은 시민들이 100년 전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던 바로 그 현장에 모였다.

“대한독립만세”의 외침과 태극기 물결

봉일천 3.1운동 기념비 일원을 꽉 채운 시민들은 손에 태극기를 들고 (사)한국연극협회 파주지부 회원들이 파주의 독립운동가 임명애, 심상각 선생님 역할을 하였고, 일본헌병으로 열연하며 총탄을 발사하는 현장에서도 굴하지 않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다. 3.1운동 만세시위를 재현하자, 가슴이 뭉클하게 끓어오르며 대한민국 국민으로 당연한 만세시위임을 가슴에 새기게 되었다.

이 행사에 모인 시민들은 오전 9시 40분 조리읍 3.1절 기념비를 출발하여 봉일천 사거리, 파주스타디움을 지나 100주년 3.1절 기념식 장소인 파주시민회관까지 행진하였다. 100년 전 그날처럼 거리에는 “대한독립만세”의 외침과 눈부신 태극기의 물결이 파도처럼 일었다.

봉일천 공릉광장을 꽉 채운 태극기와 함께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파주의 독립운동가 임명애, 심상각 선생님을 모티브로 3.1운동을 재현
일찍부터 독립유공자 및 유가족, 광복회원, 사할린영주 귀국자, 보훈단체 회원, 유관기관 단체장, 학생 등 많은 시민들이 100년 전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던 바로 그 현장에 모였다.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시는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고자 기념사업 18건을 진행하며 이들 사업에 2억 7800여만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밖에도 독립유공자의 고귀한 정신과 3.1독립운동의 의미가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파주 독립운동가 윤기섭 선생 학술대회 개최, 파주 독립운동가 107위 합동추모제 거행, 교하 독립운동 기념비 건립, 유관순 열사와 함께 투옥된 임명애 지사 창작 뮤지컬 공연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명애 지사 창작 뮤지컬 공연 등을 추진
기념사업 18건을 진행하며 이들 사업에 2억 7800여만 원을 투입할 계획

파주시새마을협회, 평생학습관 생활한복동아리, 민족얼지킴이 동아리, 교하고, 세경고 학생들의 100년 전 3.1운동 만세시위 참여자의 복장 재현과 만세시위를 통해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이 자유와 번영이 선조들의 피, 눈물, 간절한 소망이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선조에 대한 감사와 애국심으로 가슴이 벅차올랐다.

많은 시민들이 직접 의상을 제작
준비과정부터 재현 당일까지 행사의 전 과정에 참여
이 자유와 번영이 선조들의 피, 눈물, 간절한 소망

취재: 권수연 시민기자

100년 전 3.1 만세운동의 격문처럼 파주시 3.1운동 재현행사에 배포된 격문

[100년 전 3.1 만세운동의 격문처럼 파주시 3.1운동 재현행사에 배포된 격문]

작성일 : 2019-3-4 조회수 : 413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