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17일 (월)
소통과 나눔
길 위에서 삶의 의미를 줍는 사람들
파주시 모범운전자회 김 영광 회장님을 찾아

9월이 절반쯤 지나치는 데도 더위는 물러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그래도 길가엔 가을꽃 코스모스가 하늘거리고 밤송이가 툭툭 아람을 벌리고 짧은 소매의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벼 익는 논두렁길로 저마다 학교 가는 모습이 저만큼 보인다. 길 위에서 우리는 얼마나 많은 의미를 건져 올리며 사는 것일까.

아침 7시40분에서 8시 50분까지 매일 비번인 회원들이 번갈아가며 교통정리를 한다는 정보를 얻고는 팜스프링 아파트 앞 네거리, 그리고 문산으로 나가는 길과 통일로와 시청 방향으로 또 갈라지는 아동 사거리 명품 설렁탕 앞, 금릉초등학교 사거리 등을 취재차 아침 일찍 움직여 보았다. 이른 시간이니 버스 안에는 중고등학교 학생들로 가득 찼다. 싱그러움이 넘쳐나는 풋풋한 젊음들이 문제지를 풀다가 졸기도하고, 교실 안에서나 신는 슬리퍼를 신고 등교하는 모습이 썩 예뻐 보이지는 않았다. 건널목을 우르르 건너는 사람들과 일터로 향하는 이들이 정류소와 거리에 넘쳐났다. 종종걸음을 치는 출근하는 사람들과 공부하러 나서는 학생들로 만원인 버스들이 연신 교차로를 오고 갔다.

많은 차들이 오가는 가운데서 푸른 제복의 남자분이 수신호로 열심히 봉사를 하는 모습이 저만큼 보였다. 파주시 모범운전자 회원수가 72명, 택시, 버스, 화물차 기사 분들이 짬을 내어 혹여 도로가 막히거나 어린아이들이 다칠세라 자발적으로 오랜 기간 교통봉사를 하는 것이다. 물론 교통경찰이 하는 일을 짬짬이 돕는 역할이지만 문틈으로 새들어오는 황소바람을 막아주는 역할이라고나 할까?

8월 25일 10대 모범운전자 회장으로 취임한 김 영광씨는 봉사 시간 4000시간이 넘는 파주의 숨은 일꾼이었다. 온화한 얼굴에 따스함이 묻어나는 표정으로 삶의 진정한 가치가 무언지 깨우친 분처럼 보였다. 인생이 성실로 채워진 나이, 희끗거리는 머리칼이 거리에서 참된 의미를 주워 올리는 성자처럼 멋지게 보였다.

어제 늦더위에 전기 사용량을 잘못 짚어서 벌어진 단전사고가 몇 몇 대도시에서 있었다고 한다. 병원에선 수술 중에 아찔한 일을 겪었다고도 하고 엘리베이터에 갇혀 구조요청을 한 건수가 500건도 더 된다고 뉴스에선 아우성이었다. 좀처럼 일어나지 않을 일이 일어난 것이다.

정전으로 통일로 교통신호등이 다 꺼지는 바람에 교통체증이 심각해지는 상황이 닥친 것이다. 파주경찰서에서 다급하게 걸려온 전화를 받고 여러 회원들을 규합하여 생업은 잠시 미루고 쏜살같이 달려가 수신호로 두시간 동안 봉사를 하고 돌아왔다고 한다.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 회장님의 주름진 얼굴을 다시 쳐다보았다. 생업을 뒤로 미루면서 진정 나설 수 있다니 감동이었다. 그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다. 자신의 일보다 공익적인 일에 마음을 다하는 이들이 있어 그나마 세상이 윤활유 친 것처럼 덜 삐걱거리며 돌아가는 것이었다.

파주시 인삼축제니 장단콩축제니 자원봉사자의 날이니 임진각에서 커다란 행사가 있을 때마다 그들은 열 일 젖히고 달려와 밀려드는 차들을 정리하는 역할을 마다 않는다. 엊그제 추석에도 동화경모공원으로 성묘하러 오는 차들이 한꺼번에 몰려와 복작거리는 성동사거리에서 교통경찰 12명에 모범운전자 10명이 교통봉사를 하였다니 다시금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명절마저도 헌납한 그들에게 나라면 아까워하지 않으며 표창장 잔뜩 주고 싶은 마음이다. 그것이 그들에게 위안이 된다면 말이다.

모범운전자라 함은 교통법규도 잘 지키고, 오래도록 사고도 없으며, 또한 남을 사랑하는 진실한 마음으로 봉사도 열심히 하는 분들이 되는 것이구나 생각하며 불경기에 수입의 높고 낮음보다 현재에 자족하며 최선을 다하는 삶이 진정한 가치가 되는 세상을 꿈꾸며 땀을 훔치며 왔던 길을 다시 돌아간다.



취 재 : 신현임 hyoja5712@naver.com
         파주싱싱뉴스 시민기자
작성일 : 2011-09-19 조회수 : 4033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