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9일 (월)
소통과 나눔
이제 우리나라는 우리가 지킬께요!!
- 광복절 기념 “청소년 나라사랑 자전거 고고 씽” -

요즘 들어 매일 내리고 있는 비는 오늘도 예외가 아니었다. 아침 9시 이전부터 파주공설운동장에 모여드는 중고생들은 삼삼오오 손을 잡고 혹은 부모와 함께 조금은 무거운 발걸음으로 하늘을 쳐다보면서 올라오고 있다. 접수대에 가서 출석확인을 하고 조별로 비를 피하는 자리에 모여앉아 태극기를 그리기 위한 아이디어를 짜내고자 머리를 맞댄다.

♠자전거 대행진 반환지점 문산행복센터에서♠


8월15일 광복절을 기념하여 “청소년 나라사랑 고고 씽”이라는 주제로 2011 녹색성장 파주“Green Bike"대행진(주최:파주시,주관:금촌청소년문화의집)행사가 개최되었다. 자전거를 타고 태극기를 펄럭이면서 파주공설운동장을 출발해 문산행복센터를 왕복하며 광복절의 의미를 새겨본다. 일제로부터 나라를 되찾기 위한 애국선열들의 빛나는 독립운동과 마침내 이룩한 광복의 감격을 청소년들에게 되새기는 의미를 주고자 하는 행사이다. 금년에 2회째 하는 행사로서 청소년들에게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김동규 관장은 말한다.

♠조별로 태극기를 그리고 출발을 합니다♠


오늘 행사의 참가자들은 인터넷으로 접수 신청한 파주시 관내 중,고등학생 100명과 지도자 10명 등 총 110명이며 자전거는 주최 측에서 지급한다. 10명씩 10개조가 편성되었고 조별로 아이디어를 짜내어 태극기를 만들어 자전거에 달았다. 간단한 준비운동을 마치고 경찰차의 보호를 받으면서 10시30분 운동장을 출발했다. 비교적 나이가 어린 중학교 1,2학년 학생이 많이 눈에 띈다.

♠김동연씨 가족의 질주(左) / 돌아오는 길에 문산행복센터 앞(右)♠


안쓰러운 마음에 부모들은 걱정스레 출발하는 모습을 지켜본다. 김수현(중1)학생의 아버지(김동연,44세,교하청석마을)는 급히 집으로 가서 자전거를 갖고 와서 함께 하는 열성을 보였고, 행사진행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어린 학생들이지만 힘들 것 같은 언덕길도 내리지 않고 힘차게 페달을 밟는다. 대견하고 씩씩한 청소년의 패기가 보인다. 여학생들도 남학생들 못지않게 힘차게 달린다. 비도 그쳤고 아이들의 표정은 밝고 신바람이 났다.

파주시 월롱역 앞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다시 출발하여 12시경에 문산행복센터에 도착했다. 힘들지 않았느냐는 물음에는 “조금 힘은 들었지만 즐거웠어요.”(신지희,여,중1) “처음 참가했고 자전거를 이렇게 타보기는 처음인데 신나요. 다음에도 참가할거에요”(함윤조,여,중1) 하면서 친구와 둘러앉아 점심을 맛있게 먹으면서 좋아한다. 지도자들은 경민대학생활체육과 학생과 졸업생 등 경력자들로 구성되어 안전을 지켜주었다.

다만 복잡한 대로를 차량들과 함께 달리는 것이 조금은 위험하게 보이기도 했다. 앞에서 경찰차량이 선도를 하고 안전을 위해 파주병원에 앰뷸런스가 뒤를 따랐다. 도로 폭이 좁은 곳을 지날 때는 모두가 긴장을 했으나, 주행하던 차량들도 협조를 하고 조심스레 지나쳐주는 아량을 베풀어 주었다.

♠돌아오는 길에서도 즐겁다(左) / 드디어 도착!!(右)♠


오후1시에 문산행복센터를 출발하여, 1시간30분만에 목적지인 파주시청 마당에 도착을 했다. 씩씩한 우리 청소년들은 조금은 힘들었겠지만, 낙오자 없이 모두들 완주하여 당당함을 보였다. 완주하고 나서 표정이 밝은 학생은 V자를 그려 보이며 "신나요, 힘들었어도 기분은 짱이에요“ 하면서 활짝 웃는다. 주최 측의 지윤정 선생은 ”어린 학생들이 대견해요, 그리고 무사히 완주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하면서 고마워한다.

학생들은 금촌청소년문화의집 강당에서 관장의 강의를 듣고 설문지를 작성하여 제출하며 행사를 마쳤다. 그리고 행사 후에는 학생들에게 오늘의 활동에 대한 봉사시간이 주어졌다. 어린 학생들은 나약하지 않았다. 우리나라의 소중함을 알고 있는 것 같다. 독도이야기가 나오면 열을 올리고 일본을 규탄한다. 지금은 어린 청소년이지만 이들이 우리나라를 지켜나갈 일꾼이고 대들보다. 굳세고 씩씩하게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 취 재 : 정태섭 tsj3702@hanmail.net
            파주싱싱뉴스 시민기자
작성일 : 2011-08-16 조회수 : 3321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