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22일 (목)
소통과 나눔
마트료시카, 뚜구에 이어 러시아어 배움 나눔까지
- 우정마을 행복학습관 수료식

지난 12월 12일(수) 문산읍 당동3리에 위치한 우정마을 평생학습관에서는 수강생 80여명과 각 반 강사들 및 관계자 등 1백 여 명이 모인 가운데 2018년 수료식이 성황리에 거행되었다.

2018년 수료식이 성황리에 거행
우정마을 평생학습관

우정마을 행복학습관은 2011년 마을 또는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실시, 주민들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 교육이 마을발전의 중심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하는 경기도만의 특별한 평생학습프로그램인 ‘경기도행복학습마을 만들기’사업으로 개관한 이래 매년 괄목할만한 성과로 평생학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올해의 프로그램은 영주귀국 어르신들을 위한 문해교실과, 역사교실을 기본으로 체조교실, 미술교실, 하모니카교실, 노래교실, 유화(밥로스아트), 장구교실 등이 진행되었으며, 이 외에도 특강으로 혼례문화를 통한 폐백음식 체험, 재활용교육, 역사문화탐방, 노인학대 예방교육, 심폐소생술교육, 뷰티 및 헤어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2011년 마을 또는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실시
주민들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 교육이 마을발전의 중심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하는 경기도만의 특별한 평생학습프로그램인 ‘경기도행복학습마을 만들기’사업

우정마을 행복학습관에는 정식 프로그램 외에도 두 개의 동아리가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마트료시카와 뚜구동아리가 바로 그것이다.

수료식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임영숙 어르신은 “러시아에서 영주 귀국한 후 줄곧 우정마을 행복학습관에서 공부해왔다.”며 “학습관은 한국 생활에 잘 정착할 수 있었던 가장 고마운 존재였다.”고 소감을 말했다. 임영숙 어르신은 러시아와 한국의 문화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마트료시카 동아리를 결성하여 적극적으로 이끌어 오고 있다.

마트료시카는 인형 안에서 인형이 계속 나오는 러시아 목제인형으로 행운과 다복을 상징한다. 이에 착안, 동아리 이름을 마트료시카라 정했다는 회원들은 한 달에 두 번 모여 한국 문화를 배우기도 하고 러시아 문화를 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도 한다.

올해 평생학습박람회에서는 전사지에 마트료시카 그림을 채색하여 나만의 거울 만들기로 많은 호응을 얻기도 했다.

마트료시카와 뚜구동아리
뚜구동아리는 뜨개질 동아리

뚜구동아리는 뜨개질 동아리이다. 모자, 목도리로부터 스웨터, 가방 등 공동과제와 개별과제로 여러 작품을 만들어냈는데 공동과제로 지난해에는 수세미를 떠서 독거노인 및 이웃들에게 나누어주었고, 올해는 목도리를 30개 떠서 문산읍사무소에 불우이웃돕기 물품으로 전달하기도 했다.

뚜구동아리 김수겸 어르신은 “목도리를 받은 사람들이 따뜻하게 보냈으면 좋겠다.”며 “노년에 이렇게 보람된 일에 참여하니 즐겁고 행복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습관의 코디 김순덕 선생님은 “어르신들이 열정적으로 참여하시기에 최선을 다해 지원을 해드리려고 노력한다.”고 답하며 “올해는 EBS 성인문해교육 영어하기 좋은 날에도 출연하셨는데 넘 잘하고 돌아오셨고, 성인문해골든벨에서도 준우승하셨다.”고 어르신들 칭찬하느라 바빴다. 또한 “서류작업이 많긴 하지만 어르신들의 열정에 보답하기 위해 내년엔 역사동아리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폰거치대 만들기
블라디보스토크 관광객이 최근 10배 이상 늘었다고 한다.

모스크바에서 오신 김순자 어르신은 “러시아어는 세계에서 배우기 어려운 언어 중에 하나인데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면 언제든지 가르쳐 줄 수 있다.”며 “한국과 러시아와의 교류도 많아지고, 무엇보다도 고려인들의 삶이나 역사에 대해 잊지 않았으면 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블라디보스토크 관광객이 최근 10배 이상 늘었다고 한다. 블라디보스토크가 있는 연해주는 물론 사할린스크, 하바롭스크 등은 관광지 이전에 우리의 아픈 역사가 있는 곳이다. 역사를 상기시켜주려는 어르신들의 지혜로움에 감탄하며, 회한과 반성의 마음을 안고 돌아왔다.

우정마을 행복학습관
역사를 상기시켜주려는 어르신들의 지혜로움에 감탄하며, 회한과 반성의 마음을 안고 돌아왔다.

취재: 김화영 시민기자

작성일 : 2018-12-17 조회수 : 426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