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25일 (토)
소통과 나눔
홀로 살아도 외롭지 않아요
- 운정2母 쓰담쓰담

과학기술의 발달로 100세 시대를 살게 되었다지만 좋아할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당장 살기도 바쁜데 노후를 준비해야 한다는 부담감, 심심치 않게 보도되는 고독사 등으로 밝은 미래를 기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때 나이 든다는 외로움을 함께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는 소식은 반가움 그 이상이었다. 아파트로 둘러싸인 운정2동의 특성상 외로움을 더욱 느낄 수밖에 없는 노인들을 위해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운정2母 쓰담쓰담’이 바로 그것.

올해 3월부터 매월 둘째 주에는 영화 관람, 셋째 주에는 심리 상담, 넷째 주에는 식사 나눔을 진행하고 있는 ‘운정2母 쓰담쓰담’은 회당 10~15명의 독거노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반응이 좋아 희망자가 늘고 있지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선정 기준이 꽤 까다롭다.

나이 든다는 외로움을 함께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는 소식은 반가움 그 이상
운정2母 쓰담쓰담

“관내 독거노인분들에 대한 정보를 받은 후 직접 방문을 통해 자녀들과의 연락 여부, 거동 여부, 정서적 교류 필요성 등을 고려해 선정된 분들과 함께 하고 있어요. 무엇보다 대화가 필요한 분들에게 기회를 드리는데 재산 여부는 그리 문제가 되지 않아요.”

그런데 이 프로그램은 정부 예산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운정2동 내 사업체들과 협약을 맺어 진행한다고 한다. 영화관, 상담센터, 레스토랑(식당) 모두 업체에서 무상으로 지원해 주고 있으며, 정부 예산으로는 간식 정도를 마련할 뿐이다. 문득 ‘사람이 먼저다’라는 말이 떠올랐다. 말만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하는 이들이 있어 역시 세상은 살 만한 곳이라는 생각에 가슴이 따스해졌다.

운정2동 내 사업체들과 협약을 맺어 진행
영화관, 상담센터, 레스토랑(식당) 모두 업체에서 무상으로 지원

영화 관람을 위해 영화관을 찾은 할머니, 할아버지를 만나 보았다. 모두 한껏 멋을 내고, 기대 가득한 표정이었다.

“집에서 TV만 보다가 이렇게 영화를 보러 나오니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심리 상담은 처음부터 참여했는데 내가 말하면 들어주고 좋은 말도 해주고 여럿이 같이 얘기하니까 2시간 30분이 금세 지나가요.”

외로움이라고는 전혀 느껴본 적이 없을 법한, 유난히 밝은 표정의 김순례 할머니(85세)의 얘기를 들으며 ‘얼굴이 좋아보인다’고 말하자, ‘내가 원래 피부가 좋아’라고 대답하시니 웃음이 절로 났다.

이에 질세라 한동현 할아버지(71세)도 한마디 거들었다. “혼자서 지내다가 여럿이 만나니까 너무 좋아요. 집에서 컴퓨터로 바둑을 둘 때가 많은데 이렇게 나오면 신이 나죠. 근데 솔직히 영화나 밥은 친구들하고 할 수도 있잖아요. 하지만 심리 상담은 제게 참 귀한 거예요. 살아오면서 힘들었던 것, 좋았던 것, 창피했던 것 등 모든 것을 마음대로 얘기할 수 있고, 같이 유치원 아이들 마냥 간식을 먹으며 여러 활동도 하니 정말 좋아요.”

심리 상담을 진행하면서 뿌듯함을 가장 많이 느낀다
심리 상담은 6개월 단위로 기수별로 운영하는데 현재 2기가 출범했다.

‘운정2母 쓰담쓰담’ 담당자도 심리 상담을 진행하면서 뿌듯함을 가장 많이 느낀다고 했다. 처음에는 이런 행사가 있으니 참여하라는 말에 ‘사기 치는 거 아니냐’며 보이스 피싱으로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표정이 환해지면서 자존감이 높아지는 걸 보는 게 큰 낙이 되었단다. 심리 상담은 6개월 단위로 기수별로 운영하는데 현재 2기가 출범했다.

홀로 사는 노인들을 위한 운정2동의 행보는 다방면으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심리 상담의 좋은 성과에 힘입어 또 다른 사업을 구상 중에 있다니 참으로 다행이다 싶었다. 나이 들수록 파주에 사는 것이 더 행복한 일이 되었으면 좋겠다.

취재 : 전영숙 시민기자

작성일 : 2018-10-15 조회수 : 381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