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30일 (토)
소통과 나눔
책으로 세계를 짓는다
출판사 도서관에 말걸다, 한길사


가을 하늘이 높고 청명한 지난 9월 중순, 교하도서관 3층 브라우징룸에서 4월부터 매달 진행되고 있는 [출판사 도서관에 말걸다] 를 찾았다. 이번 달은 한길사이다.

[출판사 도서관에 말걸다]를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는 이정은(교하도서관) 씨는 한길사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독서의 계절 9월, 인간이 만들어 낸 역사를 다양한 시각으로 담아내는 한길사의 책이 교하도서관의 이용자들과 만났으면 했습니다.”고 한다.



김언호 사장


한길사는 1976년 12월 24일 창립되어 지금까지 2,700여 종의 책을 출간하여 한국의 대표적인 인문 · 사회 · 과학 출판사로서 자리매김해왔다. 격동의 1970~80년대에는 190권에 이르는 『오늘의 사상신서』 기획을 통해 진보적 지식인들과 함께 ‘사회과학 출판시대’를 열었다.



이후『함석헌전집』(전20권)과 『한국사』(전27권)를 펴내면서 대형기획 출판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했다. 1990년대에는 독일 로볼트 출판사의 고품격 평전 시리즈 『한길로로로』, 한국 아카데미즘의 역량을 보여주는 『한길신인문총서』를 기획했다. 특히 동서양의 위대한 고전을 집대성하는 『한길그레이트북스』는 1996년 첫 권을 낸 후 2014년 130권에 이르는 사상고전의 대표 총서가 되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 학술명저번역총서는 2013년 11월 현재 80여 권을 펴냈다. 1995년부터 2007년에 걸쳐서는 전15권으로 완간된 『로마인 이야기』를 비롯한 시오노 나나미의 역사 저작들은 인문교양 분야에 새로운 독서 트렌드를 만들었다. 2010년에는 원전과 해설을 통한 새로운 고전읽기로서 ‘인문고전 깊이읽기’를 기획출간하고, 2011년에는 동서양 문명고전을 주해하는 서울대 인문학연구원의 ‘문명텍스트’ 총서를 출판하는 등 인문정신을 바탕으로 시대와 함께 호흡하는 책을 만들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한길사는 그동안 축적해온 출판 역량을 확대 · 심화하고자 1998년 5월에 한길아트를 설립하여 미술과 건축, 디자인과 사진, 연극과 영화, 음악과 여행 등 다양한 예술 분야의 책들을 활발히 펴내고 있다. 토마토하우스 ․ 소년한길 ․ 아일랜드에서는 어린이들의 지식을 쑥쑥 키우는 배움 책,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담은 책, 고전과 문학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청소년 소설도 출간하고 있다.

출판사 도서관에 말걸다에 대한 이용자의 반응에 대해 이정은 씨는 “이용자들의 반응은 처음에는 알기 어려웠습니다. 워낙 개방공간이고 이용자들의 접근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으니까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서가 앞에 머무는 이용자가 늘어나고 전시 도서가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이용자들이 서가를 아낀다는 게 느껴져요. 출판사에서 전시 도서를 빌려주시는데 여태 한 권도 분실되지 않았어요. 가끔 사라지는 책도 없진 않지만 그래도 며칠 후에는 슬그머니 제자리에 놓여 있습니다. 어린이 책 출판사 전시 기간에는 책을 읽어주는 엄마들이 많아 제법 시끌벅적하기도 해요.”라고 한다.

차츰 이용자도 늘어나고 책을 아끼는 성숙한 시민들의 모습을 읽을 수 있다. 출판사 도서관에 말걸다의 운영에 대해 그는 “출판사와 이용자 간의 관계를 새롭게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지켜내는 것도 도서관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년에는 작지만 뚝심 있는, 흥미로운 출판사도 만날 예정입니다. 새로운 만남과 관계가 이어질 것이니 기대해주세요.”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말해준다.



파주출판도시 한길사 사옥 1층에는 북카페 책방한길이 있다. 일반 도서와 함께 청소년·어린이 도서브랜드인 토마토하우스 ․ 소년한길 ․ 아일랜드의 다양한 도서를 만나 볼 수 있다. 9월 25일(목) 오전 10시 30분 교하도서관 3층 브라우징룸에서는 ‘지혜의 숲과 도서관’이라는 주제로 한길사 김언호 대표와 느티나무도서관재단 박영숙 이사장이 출판과 도서관계 전문가가 생각하는 도서관에 대한 생각을 중심으로 대담을 진행한다. 아름다운 계절, 가을에 가족·연인·친구와 함께 하는 지적 탐방을 권해본다.



파주 싱싱뉴스 최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4-09-23 조회수 : 4377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