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5일 (일)
신나는 파주
마장호수의 또 다른 매력 카누, 카약

파주의 명소 마장호수에 지난 10월 10일부터 수상레저시설이 본격적으로 가동되어, 호수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마장호수는 면적이 19만8,000㎡(6만평)의 중형급 저수지로서, 최고 수심이 25m, 상류의 얕은 곳도 2m나 된다. 이에 조성 초기부터 수상레저시설 운영을 위한 시설이 있었으나 올해 사업을 위한 허가등록을 마치고 드디어 수상레저시설을 운영하게 된 것이다.

마장호수의 전경

[마장호수의 전경]

마장호수 관광사업소측은 수상레저시설로 현재 카누와 카약 두 종류의 무동력 수상레저기구 15대를 임대하는 방법으로 시범사업을 벌이고 있다.

시 마장호수관리팀 관계자는 “보트와 같은 동력수상레저기구를 사용하면 호숫가 흙이 쓸려 내릴 우려가 커 부득이 무동력기구만을 사용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범운영 후 추후 다른 무동력 수상레저기구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도 있음을 시사했다.

무동력 수상레저
마장호수 수상레저시설 전경

[마장호수 수상레저시설 전경]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노에 날이 한 쪽에만 있으면 카누, 양 쪽에 있으면 카약이라고 부르는데, 카누는 배의 윗부분이 열려 있는 오픈 데크이고, 카약은 윗부분이 닫혀 있는 클로즈드 데크가 특징이다. 마장호수의 카누는 투명 플라스틱 재질로 된 배를 채택하여 물놀이에 짜릿함을 더해주고 있다. 카약은 카누에 비해 방향전환이 용이하고 비교적 빠른 속도감을 즐길 수 있다. 이에 초보자나 겁이 많은 사람들은 카누를 많이 선택한다.

마장호수 위치도

[마장호수 위치도]

마장호수의 수상레저시설은 수익사업이 아닌 서비스사업 차원으로 비용도 1대당(30분) 1만 5천원으로 타 시군구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마장호수 수상레저 매표소

[마장호수 수상레저 매표소]

고양시 삼송동에서 남편, 아들과 함께 방문한 이주연(35세)씨는 “우리 동네에서 마장호수가 굉장히 유명해요. 가까운 곳에 이런 좋은 시설이 있다니 대만족입니다. 직원들께서 구조장비며 타는 법 등을 친절히 알려주어서 잘 보고, 잘 즐기고 돌아갑니다.”며 마장호수와 카누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운정에서 온 한 탑승객은 “호수에서 오리를 키우는 건 신의 한수”라며 “아이들이 오리를 보러 쫓아다니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다.”고 소감을 전했다.

카누/카약을 즐기는 사람들
카약타는 사람들

[카누/카약을 즐기는 사람들]

카누, 카약 탑승장에는 항시 보트면허자격증이 있는 안전구조요원 2명이 배치되어 있다. 이들은 승객 안전을 위해 인명구조용 장비를 확인하고, 인명 구조 장비 사용법 숙지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초기 대처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안전 저해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현장 교육을 진행한다.

인명구조장비보관함

[인명구조장비보관함]

그럼에도 지난 달 탑승객이 물에 빠지는 사고가 있었다. 이는 아버지가 아들의 담력을 키워준다며 안전을 무시하고 배를 세게 흔들어대는 바람에 벌어진 사고였다.

안전 담당자는 “안전수칙만 지킨다면 매우 안전한 시설임에도 이용객들의 잘못된 행동으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항시 긴장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광지다 보니 가끔 술 드신 분들이 타겠다고 오시는데 절대 불가함을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고 강조했다.

이용객들은 탑승 시 반드시 구명조끼를 제대로 착용해야 하며, 음주자는 탑승할 수 없다. 또한 정원을 초과한 탑승도 금지된다.

구명조끼 착용방법

[구명조끼 착용방법]

한편 수상레저 탑승장에는 상시 대기하는 안전요원 외에도 바로 주변에 수난의용소방대가 운영되고 있어 두 배로 안전이 확보되는 등 전국 어느 곳보다도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어 든든한 마음이 들었다.

광탄수난전문의용소방대 전경

[광탄수난전문의용소방대 전경]

마장호수 수상레저시설은 11월말까지 운영되고, 동절기에는 잠시 휴무에 들어간다. 이후 해빙되고 날이 풀리는 3월 다시 개장할 예정이다.

[마장호수 수상레저시설]
○ 찾아가는 길: 파주시 광탄면 기산로 313
○ 이용시간: 오전 9시 ~ 오후 6시(마지막 탑승시간은 오후 5시 30분)
※ 매주 월요일은 휴무
○ 문의: 031-940-5762
○ 수상레저 안전수칙
- 물기가 있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절대 뛰지 말기
- 기구 탑승 및 하차 시 절대 장난치지 말기
- 기구 탑승 시 한 명씩 차례로 탑승하기
- 구명조끼 항상 착용하기
- 안전요원 및 직원에게 협조하기
- 음주자 탑승하지 않기
- 어린이는 보호자 동승하기
- 소지품과 귀중품은 물품보관함에 보관하기

취재: 김화영 시민기자

작성일 : 2019-11-12 조회수 : 501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