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7일 (목)
신나는 파주
‘상상과 열정’ 제21회 파주예술제 개최
- 다양한 장르의 문화와 예술을 즐기세요!

백범 김구선생은 ‘백범일지’ 중 ‘나의 소원’에서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생략) 내가 남의 침략에 가슴이 아팠으니 내 나라가 남을 침략하는 것을 원치 아니한다......(생략)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겠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3·1 만세운동 100주년이 되는 올해, ‘상상과 열정’이라는 주제로 약 2주간 제21회 파주예술제가 열리고 있다.

3·1 만세운동 100주년이 되는 올해, ‘상상과 열정’이라는 주제로 약 2주간 제21회 파주예술제가 열리고 있다. 관내 예술단체의 활성화와 시민들에게 다양한 장르의 문화와 예술을 향유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파주예술제는 파주시 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고 문인, 음악, 미술, 연예인, 무용, 연극협회, 사진작가협회 등의 파주지부가 주관하며 파주시가 후원하고 있다.

행사 기간은 5월 22일(수)부터 6월 5일(수)까지이며, 개최 장소는 운정행복센터, 문산행복센터, 솔가람아트홀, 교하아트센터 등이다.

지난 22일 오후 7시 30분부터 한 시간 반 넘게 운정행복센터에서 펼쳐진 개막 공연으로 연극 ‘물고기 남자’가 무대에 올랐다. ‘물고기 남자’는 제37회 대한민국연극제 경기도대회에서 단체 동상과 개인 무대미술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37년째 연극인으로 총 감독을 한 한국연극회 파주지부 박재운 회장은 “약 50여일 동안 매일 연습을 했는데, 다행히 전 좌석이 매진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시민들이 연극을 보러 와 주었으면 합니다. 6·25 전쟁과 같은 시대에도 공연은 있었습니다. 문화와 예술은 시민의 정신건강을 책임져 줍니다. 앞으로 ‘파주평화연극제’를 만들어 세계적인 연극제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라며 관계 기관의 관심을 기대했다.

개막공연 '물고기 남자'
파주평화연극제

[개막공연 '물고기 남자']

일산에서 두 자녀와 함께 연극을 보러 온 엄마

일산에서 두 자녀와 함께 연극을 보러 온 엄마는 “지난해에 왔었는데 너무 좋아서 올해 또 왔어요. 내용이 철학적인 깊이가 있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네요.”라며 환하게 웃으며 기꺼이 카메라 앞에 서준다. 고양 탄현에서 초등학생 아이를 데리고 온 아빠는 “가까이서 배우들을 보니 생동감이 있어 좋고 내용도 메시지가 있어 좋네요. 이런 기회가 있으면 또 아이와 함께 오고 싶군요.”라고 한다.

공연이 끝난 후 파주시 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박재홍 회장을 만났다. 그는 “문화와 예술이 발전하려면 시민이 문화와 예술에 대한 기대 욕구가 높아야 합니다. 또 관련 단체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드려는 노력을 해야겠지요. 앞으로 천 명 정도가 관람할 수 있는 ‘파주시 예술의 전당’ 설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모든 문화예술단체가 연습하고 상설 공연이 펼친다면 시민들이 수시로 공연을 관람하고 취미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라고 희망과 포부를 밝힌다.

교하도서관 3층 교하아트센터에서는 파주시미술협회의 회원전이 열리고 있다. 120여 명의 회원 중 51명이 그림, 조각, 공예 작품을 출품했다. 방은영 사무국장은 “관람을 오신 분들이 작품을 보시고 너무 좋다며 행복해 하십니다. 다만 관내에 아트센터는 이곳밖에 없어 도서관 내에서 전시가 있다 보니 그냥 지나치거나 쉽게 오시지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 도서관이 휴관일 경우는 문을 닫아야 하는 점도 아쉽습니다. 앞으로 상설 문화예술회관이나 문화재단이 설립되어 오픈스튜디오가 제공되면 좋겠습니다.”라며 바람을 전한다.

교하도서관 3층 교하아트센터에서는 파주시미술협회의 회원전이 열리고 있다.

■ 파주시미술협회 회원전의 작품들

파주시미술협회 회원전의 작품들1
파주시미술협회 회원전의 작품들2
파주시미술협회 회원전의 작품들3
파주시미술협회 회원전의 작품들4

파주예술제 각 프로그램 시작 전에 가족 참여자에 한하여 무료로 가족사진(4x6)을 찍어주기도 한다. 많은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파주 예술제에 발걸음을 옮겨 좋은 추억을 남기고, 문화와 예술의 향기에 흠뻑 취해보길 바란다.

<행사 일정> ※ 순서가 변경될 수 있음

행사 일정
날짜(요일) 주제 프로그램 시 간 주 관 장 소
5.22(수) 개막공연 연극 ‘물고기 남자’ 19:30 연극협회 운정행정복지센터 공연장
5.24(금)신나는 클래식파주윈드오케스트라19:30음악협회솔가람아트홀
5.25(토)어린이 미술대회어린이 미술대회10:00~16:00예총유비파크 앞
5.30(목)내가 너보다 한수 위! 지역별 노래교실 대항전19:00연예인협회문산행정복지센터 공연장
5.31(금)폐막공연춤의 향연속으로19:30무용협회운정행정복지센터 공연장
5.22(수)~30(목)시화전시화작품전시10:00~18:00문인협회운정행정복지센터
5.24(금)~6.5(수)미협전미술작품전시10:00~18:00미술협회교하아트센터
5.23(목)~28(화)사진전사진작품전시10:00~18:00사진작가협회문산행정복지센터 전시장

○ 문의: 파주예술총연합회 사무국 031)944-3396

취재: 최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9-5-27 조회수 : 289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