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7일 (목)
신나는 파주
자연을 이길 교사는 없다!
-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탄현유아숲체험원

‘자연을 이길 교사는 없다’ 오래 전 일본 유아교육 전문잡지에서 읽었던 글귀다. 그렇다. 자연 그 자체가 배움과 지혜를 준다. 유아숲체험원은 유아가 자연의 다양한 기능을 체험함으로써 자연친화적 정서를 함양하고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교육하는 곳이다.

파주시에는 2개소가 조성되어 운영 중이며, 율곡수목원 유아숲체험원과 탄현 유아숲체험원이 있다. 2017년 9월 20일에 개장한 탄현유아숲체험원은 평탄한 통일동산 고산공원에 위치한다. 체험원은 바스락 숲길(살래길), 숲속 이야기마당, 속닥속닥 동화마당, 두근두근 나무놀이장, 옹기종기 숲속 도서관, 살금살금 밧줄놀이터, 키득키득 숲속학습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숲체험원
탄현 유아숲체험원
속닥속닥 동화마당

놀이 교육시설은 이야기교육장, 나무 탑 오르기, 나무 오르기, 나무 세우기, 균형잡기(징검), 균형잡기(외다리), 밧줄 놀이대, 통나무 볼링장, 목재 실로폰, 목재 교구장, 인디언 집, 독서 테이블이 갖춰져 있다. 편의시설로는 관리소, 대피소, 화장실이 있다.

놀이 교육시설
나무 세우기

5월 16일 오후에 탄현유아숲체험원에 금촌어린이집 유아들이 체험을 왔다. 유아들은 박성현 유아숲지도사가 진행하는 다람쥐집·새집·솔방울목걸이 만들기, 개구리·무당벌레 찾기, 나무 막대기로 비눗방울 불기, 거울보며 걷기, 쑥향기 맡아보기 등을 하며 즐거워했다.

5월 16일 오후에 탄현유아숲체험원에 금촌어린이집 유아들이 체험을 왔다.
솔방울목걸이 만들기

아이들을 인솔해서 온 김민지 교사는 “아이들은 숲 체험 활동을 하며 웃음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또한 자신의 모습이나 행동, 활동 결과물을 선생님께 보여주며 즐거워 하였습니다. 나뭇가지로 다람쥐 집을 만들고 나서 ‘다람쥐가 비 맞으면 안 돼.’라고 하거나 벚나무 열매를 주워 새들이 먹을 수 있도록 컵에 담아 놓고서 ‘새들아 많이 먹고 튼튼하게 자라.’라고 하기도 했습니다.”라고 아이들의 표현을 그대로 전해준다.

허성숙 교사는 “아이들이 놀이를 하면서 벌레를 무서워하여 겁내기도 하였지만, 처음 보는 벌레라며 신기해했습니다. 놀이를 하면서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고, 처음 보는 것들이 많아 감탄사를 연발하기도 했습니다. 아이들과 숲에서 놀이를 하고, 새소리도 듣고, 다양한 벌레, 식물을 보는 것이 좋았습니다.”라고 한다.

벚나무 열매
곤충체험
다양한 식물보기 체험
박성현 유아숲지도사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갖고 프로그램 연구를 한다는 박성현 유아숲지도사는 “이곳은 봄이면 벚꽃과 진달래가 만발하고, 여름이면 시원하고 매미 소리를 들을 수 있고, 가을이면 빨간 단풍나무를 만날 수 있습니다. 벌레에 물리거나 넘어지는 것을 너무 걱정하지 말고 많은 유아들이 체험원을 활용하여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라며 환하게 웃는다.

유아숲체험원은 유아숲지도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정기형과 신청기관에서 자율적으로 이용하는 자율형 프로그램이 있다. 정기형은 참여기관 모집공고 후 사전 예약하여 이용 가능하며, 다양한 계절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참여기관 모집은 매년 2~3월 파주시청 홈페이지, 유관기관 공문 발송을 통해 공고한 후 예약 접수를 받고 있다. 프로그램은 평일(공휴일 제외)만 운영되고, 10시 30분 ~12시, 13시 30분 ~ 15시로 2회 운영되나, 날씨나 기타 상황에 따라 끝나는 시간을 조율할 수 있다. 회당 연령별 단일반(5, 6,7 세)은 25명 이내, 5 ~ 7세 합반은 20명 이내로 이용 가능하다.

자율형은 단체의 경우 정기형과 동일하게 사전 예약 후 이용 가능하며, 개인별 이용은 예약 없이 가능하나, 다른 이용객과 상호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유아숲체험원 이용시간은 10시 ~ 17시이며 동절기인 12~3월은 운영하지 않는다. 이용요금은 무료이며, 유아숲체험원 내 매점, 자판기가 없으므로, 간식이나 도시락은 준비하여 먹을 수 있다.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휴지통을 설치하지 않으므로 발생된 쓰레기는 이용자가 가져가야 한다.

유아숲지도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정기형
유아숲체험원

“탄현유아숲체험원에서 아이들이 여러 가지 자연물, 동물의 흔적, 곤충과 곤충의 집, 놀이시설 등을 통한 다양한 활동을 해보며 자유로운 신체활동 뿐만 아니라 동식물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사랑하는 마음, 자연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 좋은 기회였다.”는 교사의 체험 소감과 “자연 속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고 본다.”는 원장의 말과 같이 더 많은 유아들이 이곳을 이용하여 바람직한 인성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기를 바란다.

[탄현유아숲체험원]

○ 월별 프로그램

월별 프로그램
월별 주 제 프로그램명 내 용
3월 봄, 어디까지 왔나? 봄아 반가워 - 방석식물 돌담 쌓기
- 고로쇠 나무 물소리 듣기
- 개구리 알 관찰
- 향기로 봄 식물 찾기
4월 봄아 고마워 봄꽃아 놀자 - 꽃잎 총쏘기
- 진달래 가족찾기
- 꽃 수술 끊기
내 몸에도 봄이 왔어요 - 제비꽃 반지
- 개나리 머리핀
- 꽃잎 메니큐어
5월 숲속은 놀이터 신나는 숲속 여행 - 숲속 하늘거울
- 숲속 망원경
- 칡나무 기차
즐거운 숲속 놀이 - 나무꾼과 다람쥐
- 뻐꾸기 알을 지켜라
- 지렁이 해떳다
6월 숲속 생물과 친구 하기 나뭇잎과 놀아요 - 나뭇잎 가면
- 나뭇잎 퍼즐
- 열매 가위, 바위, 보
자연물로 그려요 - 버찌, 오디, 꽃잎으로 그리기
- 손수건 자연 염색
7월 여름 숲속엔 누가 있을까? 곤충 찾기 - 매미 애벌레 찾기
- 무당벌레 관찰
매미의 한살이 - 매미 짝 찾기
- 매미 껍데기 찾기

○ 주소: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717
○ 문의: 031)952-0624

취재: 최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9-5-21 조회수 : 428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