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9일 (월)
신나는 파주
나비와 함께 뛰어노는 재미있고 신비한 체험
출판단지내 나비생태체험박물관을 찾아서...
  출판단지에 있는 나비나라 를 찾았다. 금년 5월에 문을 연 광문각이란 출판사에서 만든 생태체험박물관이었다. 광문각을 운영하며 나비나라를 만든 박정태 관장을 만나 만든 이야기를 들었다. 자연훼손으로 많은 생물들이 사라지고 있는 이때, 환경을 보존하고 건강한 지구를 만들어내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느꼈고 자연보존의 중요성, 생명의 가치를 일깨워 건강한 지구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지식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한다.

또한, 과학기술에 관한 책을 주로 출판하는 출판사로써 나름대로 상징성을 주기위해 만들었고, 이에 힘입어 출판 단지에 있는 다른 출판사들도 현재 박물관, 미술관을 각자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출판사들이 연계되는 문화공간을 내어놓을 수 있는 시초를 만들어주었다는 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었다. 머지않아 출판단지에 가면 더 많은 볼거리들이 있을 것 같다.
  

나비나라는 광문각 출판사 4층 건물 중 4층을 제외한 3개 층을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1층 은 관람객이 차 한잔 마시며 다양한 책들을 읽으면서 편안하게 쉬어갈 수 있도록 꾸민 북카페다. 나비 그림도 전시되어있고, 나비와 관련된 다양한 예쁜 물건들을 구입할 수 있는 매장도 겸하고 있으며 시청각교실도 함께 있다.  


 ♠  1층 전시관 내부 ♠       

2층 은 표본전시관으로 140여종 2,000여점의 한국나비, 세계나비 표본과 40여종의 곤충 표본을 전시하고 있다. 한국의 나비는 253종이며 휴전선 이남에는 200종이 서식하고 있다고 한다. 이곳에 전시된 한국나비는 문화재청이 지정한 천연기념물, 환경부가 지정한 보호종과 멸종위기종 등 중요한 나비 153종을 전시하고 있다. 이 나비 표본은 일생을 나비와 함께 한 김용식(金容植) 선생께서 40여 년 간 채집하여 소장하고 있던 표본을 기증한 것이라고 한다. 이 기증받은 표본은 암, 수 한 쌍으로 전시되어 있어 모양의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어 매우 흥미롭고, 이는 다른 어느 표본실에는 볼 수 없는 점이라고 한다. 또한 풍뎅이의 일생을 동화로 꾸민 재미있는 이야기를 볼 수 있으며, 곤충으로 보는 우리 세상에서는 곤충으로 사람들의 일상을 표현한 흥미 있는 것도 볼 수 있다. 또한 비둘기, 문조, 모란앵무 등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귀 기울여요” 코너도 있다.


             ♠  박정태 관장님과 아이들 ♠                                               ♠ 2층 전시관 ♠

 

                                             ♠ 멸종위기의 나비들 ♠   
 

3층 은 생태체험실로 다양한 나비와 동물들의 세계를 직접 보고 만져볼 수 있는 곳으로 나비하우스에선 나비들이 실제 애벌레에서 나비가 되어가는 과정과 날아다니는 모습들을 직접 볼 수 있는 학습공간으로 되어있다. 여름이라서 많은 나비들을 볼 수는 없었다.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의 생태를 관찰 할 수 있고 그 밖에 여러 동물들을 직접 보고 만져 볼 수 있는 체험장이다.   


♠ 나비하우스           


                   ♠ 체험장을 찾은 아이들                                         ♠ 사슴벌레야! 만져봐!      

□ 관람시간 :
평일 10시~18시 / 주말 11시~19시
                     주말 관람 설명 안내: 13시, 15시, 16시
                     휴관 : 매주 월요일

□ 관람요금 : 어른, 아동, 학생 : 5, 000원 
                      20인 이상 단체 : 4,000원

□ 찾아가는 길

 


□ 글 : 윤소자(시민리포터)


작성일 : 2008-08-26 조회수 : 10883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