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7일 (목)
싱싱뉴스
만남의 강은 흐른다. 이산가족 특별전 개최
- 임진각관광지 DMZ홍보관

임진각관광지에 위치한 파주시 DMZ홍보관에서 지난 3월 4일부터 9월 22일까지 203일간 이산가족 특별전을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년을 맞아 민족의 염원인 평화통일을 기원하기 위해 한국방송공사(KBS)가 주최하고,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시가 후원하여 개최하고 있다.

파주시 DMZ홍보관에서 개최하는 KBS 이산가족 특별전 “만남의 강은 흐른다”

[파주시 DMZ홍보관에서 개최하는 KBS 이산가족 특별전 “만남의 강은 흐른다”]

이산가족 특별전은 1983년 6월 30일부터 11월 14일까지 138일간 주인공도 없고, 연출도 없고, 시나리오도 없는 “이산가족 찾기” 생방송에 100,952건의 사연이 접수되어 10,189건이 혈육 상봉의 기쁨을 누린 그날을, 전시한 것으로, 주제가 ‘만남의 江은 흐른다.’로 진행되고 있다.

외관은 “이산가족 찾기” 생방송에 가족을 찾는 이산가족들의 사연으로 DMZ홍보관 바닥과 입구를 전시하였고, 가족을 찾는 모시적삼을 입은 노부부의 모습 등 눈에 잘 띄고, 잘 보이게 해서 헤어진 가족이 쉽게 알아볼 수 있게 꾸몄던 방송당시의 이산가족들의 애절한 모습들을 재현해서 방문객에게 볼거리와 그리고 애틋한 당시의 마음을 느낄 수 있게 꾸몄다.

생방송에 출연한 이산가족들의 모형

[생방송에 출연한 이산가족들의 모형]

모시적삼을 입고 가족을 찾는 어르신

[모시적삼을 입고 가족을 찾는 어르신]

DMZ홍보관 1층은 이산가족의 눈물과 이별의 순간을 생생한 영상과 사진자료 등 LED모니터를 활용해 당시의 아픔을 전달하고 상봉 장면을 대형 모니터로 상영해 그날의 감동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하고 있다.

1층 전시내용

[1층 전시내용]

모시적삼을 입은 노부부의 지친 그리움

[모시적삼을 입은 노부부의 지친 그리움]

전시는 연중무휴로 개최되며 문화해설사가 상시 대기하고 있으므로 해설시간을 이용하면 전시된 내용을 보다 쉽게 들을 수 있어 이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문화해설사 해설 시간

[문화해설사 해설 시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록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록]

또한, 전국노래자랑의 사회자 송해 씨 등의 노래와 잃어버린 30년과 같은 고향을 그리는 노래가 흘러나와 이산가족의 아픔과 그리움에 지친 실향민들의 마음이 더 애절하게 느껴진다.

KBS의 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는 단일 TV프로그램으로 138일 453시간 45분 동안 특별 생방송 되면서, 이산가족 상봉 등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 최초로 2015년 10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평화누리 카페 안녕

[평화누리 카페 안녕]

등록문화재 임진각 장단증기기관차

[등록문화재 임진각 장단증기기관차]

만남의 강은 흐른다. 이산가족 특별전과 함께,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년을 기념해, 임진각관광지를 방문하면 인근의 망배단, 자유의 다리, 평화누리, 그리고 멀리 임진강을 볼 수 있는 하늘마루 등 볼거리가 많이 있어, 분단의 아픔을 공감한다면 조금은 따뜻한 미래를 빨리 꿈꿀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만남의 강은 흐른다. 이산가족 특별전

[만남의 강은 흐른다. 이산가족 특별전]

홍보담당관 뉴미디어팀 031)940-4207

작성일 : 2019-3-12 조회수 : 526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