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5일 (화)
싱싱뉴스
전국도서관 최초 스마트폰으로 만나는 '시요일' 서비스

파주시 도서관은 전국도서관 최초로 10월부터 ‘시요일’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시요일’은 출판사 창비가 운영하는 시(詩) 전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총 3만5천 여 편의 시를 수록하고 있으며 현재 이용자가 23만 여명에 이른다. 파주시도서관 홈페이지 회원 계정으로 ‘시요일’에 로그인하면 풍성한 콘텐츠 큐레이션과 검색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매일 날씨와 계절, 절기 등에 맞는 좋은 시를 엄선해 배달(푸시)하는 ‘오늘의 시’ ▲감정 상태와 상황에 맞는 시를 추천하는 ‘테마별 추천 시’ ▲책·음악·영화·여행·반려동물 등 다양한 분야의 산문을 큐레이션 해주는 ‘시요일의 선택’ 등이다.

독자 참여 공간인 ‘시작(作)!일기_나도 시인’으로는 누구나 이 공간에서 시인이 될 수 있다. 자신의 시, 메모, 일기 등을 기록하고 시집을 만들 수도 있다. 또한 스크랩과 선물 기능, 실시간 ‘좋아요’, 댓글 같은 소셜 네트워크 기능도 제공하며 SNS를 통해 친구, 연인, 가족에게도 시를 선물할 수 있다.

앞으로 ‘시요일’은 현대시를 넘어 시조까지 보유 콘텐츠를 확대할 예정이다. ‘고시조 대전(古時調大全)’(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2012) 약 4만6천여 편을 추가로 수록한다. 도서관에서는 시 콘텐츠와 연계한 시인초청특강, 시 낭송 공연 등을 새로 진행할 예정이다.

윤명희 파주시 중앙도서관장은 "순식간에 소비되고 흘러가는 소셜미디어 시대에 가장 최적화된 문화가 시(詩)“라며 "시를 매개로 한 독서문화 플랫폼을 통해 파주 시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내어 시 읽는 문화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파주시 도서관은 전국도서관 최초로 10월부터 ‘시요일’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앞으로 ‘시요일’은 현대시를 넘어 시조까지 보유 콘텐츠를 확대할 예정

중앙도서관 도서행정팀 031)940-5643

작성일 : 2018-10-5 조회수 : 430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