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21일 (수)
많이본 기사
싱싱뉴스
파주시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I got everything) 개소

파주시는 31일 파주시청 복지동 1층에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 ‘I got everything(아이갓에브리씽) 파주시청점’ 문을 열었다.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

이 카페는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창출 및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추진하는 브랜드 카페로 전국에서 18번째다. 장애인 카페로는 처음으로 고품질 원두를 사용한 커피, 합리적 가격과 세련된 인테리어 등의 표준화를 모든 매장에 적용했고 중증장애인 바리스타가 일하는 공간 인만큼 커피 제조과정이 간단하고 안전한 커피머신을 도입했다. 커피머신은 커피 추출과정이 자동화돼있어 전국 매장 어디에서나 통일된 커피 맛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카페 내 인테리어 및 시설 설치비 지원, 카페 위탁운영 기관 선정, 사후관리 및 모니터링 등 카페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지원하며 파주시는 청사 내 카페 공간 약 60㎡를 제공했다. 카페명 'I got everything' 의미는 ‘모든 것을 가졌다’로 직역되며 카페에서 커피를 사고 파는 사회적 나눔을 행하며 ‘즐거움을 소유한다’는 의미다. 이곳에서 일하는 장애인당사자는 커피를 만들며 보람과 행복을 느끼고 이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맛있는 커피를 사면서 기대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한다.


카페운영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우리자리’에서 위탁운영하며 이곳에는 매니저 1명과 바리스타 교육을 수료한 중증장애인 2명이 바리스타로 채용돼 공휴일을 제외한 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31일 개소식에서 김준태 파주시 부시장은 “우리 카페가 시청을 찾는 많은 사람들에게 장애에 대한 인식 변화를 주는 기회가 되길 바라고 더 많은 장애인들에게 사회 참여 기회가 주어져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샘 우리자리 시설장은 “장애인식개선에 기여할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 개소에 힘써 준 파주시와 한국장애인개발원에 감사드린다”며 “채용된 장애인분들이 우리 카페에서 훈련을 거쳐 민간 카페로 취업 연계되는 것을 목표로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카페를 찾은 시민들
채용된 장애인분

사회복지과 장애인복지팀  031)940-8412

작성일 : 2018-2-06조회수 : 188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